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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신문) '가덕도 신공항 반대' 권영진 시장, 黨 찬성 방침에 곤혹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중부내륙 품도록 추진"…

 

권영진 대구시장이 국민의힘의 가덕도 신공항 찬성 방침에 곤혹스런 입장이다.

 

4·7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자칫 당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 반대 목소리만 낼 수도 없고, 그렇다고 가덕도 특별법의 국회 통과를 손 놓고 지켜볼 수도 없어서다.

 

권 시장은 1일 오전 간부영상회의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반대와 부산·울산·경남(부울경)과 상생을 언급했다.

 

그는 "영남권 신공항은 당초 5개 지자체가 합의해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결정했다. 김해신공항을 백지화할 때도 5개 시·도의 합의가 필요함에도 '가덕도 특별법'을 밀어붙이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정부가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폐기하지도 않았는데 여당이 특별법으로 가덕도를 밀어붙이는 것은 입법 독재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얘기다.

 

권 시장은 그러면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중부내륙까지 포괄하는 공항으로 추진하겠다"면서 "영남권이 공동 번영할 수 있는 상생의 지혜가 필요한 시기로 적극 대처하겠다"고 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면담에서도 대구경북과 부울경이 상생할 수 있는 대안 마련 및 중재를 요청했다.

 

이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및 경유 철도 건설 등 각종 SOC 사업에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현실적인 상황을 감안한 언급으로 풀이된다. 영남권이 가덕도 신공항을 두고 갈등이 지속될 경우 자칫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깔려 있다.

 

이처럼 가덕도 신공항 반대라는 '명분'과 통합신공항 건설이라는 '실리'를 모두 놓쳐서는 안 되는 상황으로 전개되면서 권 시장도 선택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2월 국회 통과가 가시화되면서 대구경북이 선택할 수 있는 카드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경북도와 지역 정치권 등과 긴밀하게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이창환 기자 lc156@imae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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