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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가덕신공항' 여야 한목소리 “부산 최대 현안”… 박 시장도 ‘강한 의지’

[박형준호 시정 과제] 2. 가덕신공항 추진 전망은

 

 

“저는 전임 시장이 추진하던 일이라 해서 무조건 외면하지 않겠습니다. 우리 앞에는 부산의 미래 운명을 좌우할 가덕신공항이라는 큰 과제가 있습니다. 그 앞에서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습니다. 초당적인 협치를 하겠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8일 오전 취임사에서 이처럼 의미심장한 약속을 했다. 야당 소속 부산시장이 탄생하자 부울경 800만 시·도민의 염원인 가덕신공항 추진에 적신호가 켜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의식한 듯했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박 시장은 선거 운동 마지막 날인 지난 6일 부산 전역을 도는 유세를 하면서 가덕신공항 예정부지에서 신공항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실제 4·7 보궐선거가 여당의 참패로 마무리되면서 가덕신공항이 추진 동력을 잃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일각에서 나온다. 하지만 박 시장은 취임 첫 업무를 시작한 직후 가덕신공항 추진에 대해 확고한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신공항 관련 초당적 협치

취임사에서 의미심장한 약속

“대선도 있고 특별법 사안이라

여당도 추진 미루지 않을 것”

사전 타당성 조사 논란 일어

국토부 기간 연장에 의구심

김해신공항 부지 활용안 등

시, 사실상 ‘새판짜기’ 돌입

 

8일 오후 부산 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이 가덕신공항 추진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박 시장은 “정말 그러면 안 된다. 여당이 절대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면서 “내년에 대선도 있고, 법도 통과된 사안을 선거 패배를 이유로 미룬다면 그것이야말로 정치가 신뢰를 잃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시장은 “여야를 초월해서 머리를 맞대고 공항의 미래 가치를 극대화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통화를 하면서 가덕신공항이 여야를 넘어선 문제라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다수를 차지한 부산시의회와 갈등을 빚을지 모른다는 예상에 대해서도 박 시장은 “부산을 위한 일에 시의회가 의도적으로 딴지 걸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박 시장 측 선거캠프 관계자는 “선거 운동 과정이나 토론회에서 가덕신공항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계속 이야기해 왔다”며 “흠집내기를 위한 것인지 몰라도 야당 시장이 가덕신공항에 걸림돌이 된다는 이야기들이 자꾸 나와서 정말 답답했다”고 말했다.

 

지난 7일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가덕신공항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에 대해서도 미묘한 논란이 인다. 가덕신공항 건설에 부정적인 국토부가 의도적으로 내년 대선까지 사전 타당성 조사 기간을 10개월로 늘렸다는 의구심이다. 용역을 마무리하면 대략 대선이 있는 내년 3월이 되고, 정권이 교체될 경우 가덕신공항 건설 방향이 바뀌길 기대한다는 것이다. 부산시 내부에서도 “신공항 특별법 통과 이후 권한대행이 아닌 힘 있는 선출직 부산시장이 있었더라면 국토부가 저렇게 했을지 모르겠다”는 이야기가 나돌았다.

 

국토부는 다음 달부터 300일 동안 가덕신공항의 시설 규모 예측 등을 검토하는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조달청을 통해 발주한 상태다. 이에 대해 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 관계자는 “과업지시서 등 용역 내용이 그냥 나갈 수 있는 게 아니어서 시간이 필요했다. 사전 타당성 조사의 용역 기간이 일반적으로 1년 이상인데, 나름대로 연구에 필요한 기간을 검토해 300일로 맞춘 것으로 안다”며 “부산시 입장에서는 사타 용역 10개월이 결코 늦지 않다고 판단한다. 민주당도 특별위원회 등을 통해서 계속 힘을 실어 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에 대해 ‘가덕신공항을 어떻게 잘 만들 것인지’가 자신이 풀어야 할 가장 어려운 숙제라고 진단했다. 국토부의 로드맵만 바라볼 게 아니라 공항 건설 이외에도 할 일이 태산이라는 것이다. 실제 부산시는 개발 중단이 결정된 김해신공항 예정 부지 활용 방안, 국제물류도시와 동북아물류플랫폼 구축, 공항도시 조성, 공항 접근 교통망 확보, 55보급창 이전 등을 가덕신공항 건설과 연관해 사실상 ‘새판 짜기’에 들어가야 할 상황이다. 모두 박 시장이 앞장서서 얽힌 실타래를 풀어야 할 난제들이다. 그는 조만간 분야별 전문가 44명 규모로 구성한 가덕신공항 기술위원회와 머리를 맞대고 이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나갈 예정이다.

 

박세익·안준영 기자 run@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