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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보령-대전-보은 고속道 '국가도로망계획' 반영…광역경제벨트 형성 기반 마련

국토교통부, 16일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 발표
길이 122㎞, 4차로의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 반영

 

 

향후 10년 안에 대전과 충남·북 등 충청권의 지역 경제 성장 촉진과 광역경제벨트 형성을 위한 기반이 확보됐다. 충남 보령과 대전, 충북 보은을 관통하는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정부의 국가도로망종합계획에 반영됐기 때문이다.

 

16일 국토교통부 및 대전시, 충북도 등에 따르면 도로정책의 중장기 비전과 목표를 담은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년)'이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이번 계획은 '도로법'에 따른 10년 단위의 도로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전문 연구기관의 연구용역과 공청회, 관계기관 협의 등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수립됐다. 도로망 구축의 기준이 되는 국가 간선도로망 체계를 개편했으며 거점을 연결하는 도로 인프라를 속도감 있게 확충하고, 대도시권의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다양한 확장방안 등도 검토됐다.

 

특히 이번 종합계획에 반영된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길이 122㎞, 폭 23.4m, 4차로 규모에 3조 1530억 원에 이르는 대규모 국비가 투입되는 기반시설 확충사업이다. 앞서 대전시는 2018년부터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구상해 타당성평가 용역을 수행하고, 노선 통과 9개 지자체와 합동으로 테스크 포스(T/F) 구성과 중앙부처 공동건의를 주도 해 왔다.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국가계획에 반영됨으로써 충청권 낙후지역의 지역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충청·경북(강원)권을 아우르는 광역경제벨트를 형성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는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의 추진 기틀이 마련된 만큼 앞으로 노선 통과 9개 지자체와 협력,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대전을 비롯한 중부권 500만 주민의 교통복지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토부 한 관계자는 "새롭게 재편된 간선도로망을 근간으로 전 국민이 30분 이내에 간선도로에 접근, 정체구간 없이 편리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가 간선도로망은 92년 이래 남북방향의 7개 축과 동서방향의 9개 축으로 구성된 격자망과 대도시 권역의 6개의 순환망으로 운영 됐지만 이번 계획을 통해 30여 년 만에 재정비 됐다. 전체 국토에 대한 격자망의 경우 국민들이 전국 어디에서나 간선도로에 더욱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남북방향의 10개 축과 동서방향의 10개 축으로 재편됐다. '중부선'과 '중부내륙선' 사이의 큰 이격 거리를 보완하고 남북축의 교통량 분산을 위해 신규로 남북 6축을 도입했으며 실제 간선도로 기능을 수행 중인 장거리 노선(평택-부여-익산, 서울-세종, 서울-춘천)을 현재 지선(보조노선)에서 간선축으로 조정했다.

 

김진로·박영문·박우경 기자 etouch84@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