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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대전권 제2외곽순환고속국도 건설 '청신호'

정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이름 올려
교통 분야 최상위 장기 법정계획서 필요성 인정

 

 

대전을 중심으로 세종·충남·충북을 넓게 휘돌아 연결하는 '대전권 제2외곽순환고속국도' 건설사업이 정부의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반영됐다. 현 단계에서 사업 현실화 가능성을 단언하기 어렵지만 정부가 장래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목표와 방향에 비춰 대전권 외곽순환고속도로의 정합성과 필요성을 인식·수용한 것이어서 사업 추진의 길이 열렸다는 평가다.

 

27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년)에서 관심은 '대도시권 순환도로망 기능 강화'로 모아진다. 정부는 도심을 우회하는 고속순환도로망을 확대해 도심 통과 교통량과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축해야 한다며 대구권 외곽순환고속도로, 광주권 외곽순환고속도로와 함께 '추가사업'도 추진한다고 명시했다. 추가사업은 대전권 제2외곽순환고속국도다. 정부는 대전권 추진전략에서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대전 주변도시를 연결하는 순환도로망을 구축해 낙후지역 상생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광역교통기본계획은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수립하는 교통분야 최상위 장기 법정계획으로 상습정체구간 해소와 교통혼잡 개선을 목표로 대전권 외곽순환고속도로가 언급된 건 처음이다. 대전시는 수년 전부터 대전을 둘러싸고 있는 호남고속도로 지선, 경부고속도로 대전 도심 통과구간,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가 지속적인 도시 성장으로 교통량이 포화에 이르렀다며 제2외곽순환고속국도 건설을 촉구해 왔다. 대전시는 대전을 핵심축으로 세종, 충남 계룡·공주·금산, 충북 옥천·청주 등지를 크게 순환하는 노선을 구상하고 있다. 충청권 4개 광역도시인 대전-세종-충남-충북을 모두 포괄하는 99㎞ 연장의 광역도로망인 셈이다.

 

대전시가 사업의 경제성을 확인하고자 2019년 자체적으로 타당성 평가용역을 한 결과 비용대비편익(B/C)은 0.87로 나왔다. B/C가 '1' 이상일 때 경제성이 있다고 보는 기준을 충족하지는 못했지만 향후 계층화분석(AHP) 등을 통해 경제성이 확보될 것으로 대전시는 보고 있다. AHP는 경제성 분석에 40-50% 배점을 주고 정책성에 25-35%, 지역균형발전에 20-30% 배점을 줘 종합평가하는 것으로 결과가 0.5 이상이 되면 사업을 시행한다.

 

600만 대전·세종·충남·충북을 통합하는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충청을 연결하는 외곽순환고속국도가 건설되면 교통량 분산이라는 1차적 효과를 뛰어넘어 지역균형발전과 광역생활권 형성, 동반성장을 도모할 수 있으므로 상징적 타당성은 충분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다만 수조원대로 추산되는 사업비와 순환고속도로가 지나는 해당 지자체와 협의 등은 풀어야 할 과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광역교통기본계획에 대전권 제2외곽순환고속국도가 포함된 건 장기적인 정책방향에서 교통혼잡 개선 등을 위해 정부가 사업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현 시점에서는 순환도로망을 언제 어떻게 개설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검토하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대전의 극심한 교통난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려면 기존 고속순환노선을 외곽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여론도 지역사회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제2외곽순환고속국도 건설을 전제로 현재의 고속도로를 도심순환도로로 쓸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지역 경제계 한 인사는 "과거엔 고속도로가 대전 외곽에 위치하고 있었지만 도시가 팽창하면서 이제는 대전 도심 속에 들어와 있는 꼴이 아니냐"며 "교통체증을 없애고 지역을 더 넓게 활용해 경쟁력 있는 도시로 만들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해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starrykite@daej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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