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에 소극장 ‘빨간객석’이 문을 열었다. 빨간객석(창원시 마산합포구 오동동14길 62)은 지난 5월 물품을 보관하던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해 만들어졌다. 좌석은 50석 규모다. 명칭은 예술인의 창작 열정과 관객을 상징하는 색과 단어를 조합해 지었다. 경남대 김종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극단 불씨촌이 2019년 활동을 재개하면서 활동 공간이 필요했다. 창원·마산·진해 거주하는 직장인들이 연극인들을 위한 공연장을 만들어보자는 뜻에서 의기투합했다. 이곳이 지역 청년들이 실험할 수 있는 무대가 되길 바란다. 극단 불씨촌뿐만 아니라 지역 예술인들도 공유하는 공간이 됐음 한다”고 개관 취지를 설명했다. 극단 불씨촌은 1977년 3월 가톨릭여성회관 내 마산수출자유지역과 창원공단 젊은 노동자들로 구성된 연극 동호회 ‘불씨 극회’로 출발했다. 창단 공연 ‘철부지들’을 시작으로 올 들어서만 53편의 작품을 무대에 올렸다. 현태영 극작가, 정석수 전 경남연극협회장, 신용수 전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김경수 전 밀양연극촌 무대감독 등 연극 전문가들이 극단을 거쳐갔다. 하지만 1990년대 마산지역 제조업이 쇠퇴하면서 극단 활동이 주춤해졌고, 2009년 운영이 중단되기에 이르렀다.
창원시립무용단이 18일 국악인 오정해와 협연 무대를 펼친다. ‘춤道 삶道 길어 올리니 춤이라!’ 주제로 마련된 이번 공연은 오후 7시 30분 창원 3·15아트센터 대극장서 열린다. 오상아 예술감독이 지난해 10월 초연한 작품으로 슬픔과 기쁨, 사랑과 이별의 감정을 노래·춤·음악으로 풀어낸다. 이날 ‘태평성대 큰 평화로움이 대대로’, ‘두리둥실 아라리오’, ‘양손아리랑’, ‘하늘 보고 별을 따고’, ‘삶푸리 : 맺힘에 풀림을 동여매고’, ‘춤道 삶道 여울지니’, ‘천생연분 내 사랑’, ‘위드(with) 뮤직, 위드(with) 댄스’, ‘신(新)·울림 : 두드려 번지는 춤·타(打)’ 총 9개 무대로 꾸며진다. 창원시립무용단 관계자는 “고금(古今)을 관통하는 예술 철학을 춤에 담았다. 춤을 통해 인생을 관조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주재옥 기자 jjo5480@knnews.co.kr
경남도립미술관이 올 하반기 기획전을 차렸다. 이번 주제는 판화와 돌봄. 1·2층선 한국 근현대 목판화의 역사를, 3층선 코로나 시대 돌봄의 의미를 사유해볼 수 있는 전시로 꾸며진다. ‘각인(刻印) : 한국 근현대 목판화 100년’, 동시대미술 ‘돌봄사회’ 두 전시 모두 내년 2월 6일까지 열린다. ◇각인(刻印) : 한국 근현대 목판화 100년 인물화에 새겨진 세월의 흔적이 짙다. 흑백 사진인가 싶지만 아니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초상화를 정교한 칼맛의 리놀륨 판화로 구현한 정원철 작가의 작품이다. 다른 벽면엔 장쾌한 국토가 펼쳐진 풍경과 마주한다. 회화인가 싶지만 아니다. 대자연을 마주한 인간의 정서를 초대형 목판화로 담아낸 류연복 작가의 작품이다. 지난달 28일 본 전시 앞서 사전 전시회가 열렸다. 이날 해설자로 나선 김진하 나무아트 공동기획자는 “이번 전시는 국토와 공간을 소재로 삼은 2000년대 이후 목판화 작가들의 작품이 주를 이룬다. 이들은 독자적인 내용과 목판화 어법·형식을 갖춘 작가들”이라고 설명했다. ‘각인(刻印) : 한국 근현대 목판화 100년’展엔 2000년대 한국을 대표할만한 목판화 작가들의 대형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 근현대사를 가로지르는
5일 창원서 ‘2022 창원조각비엔날레’ 프레 비엔날레 개막 4일 진주지역 4개 미술·박물관서 ‘전통공예비엔날레’ 첫선 비엔날레가 돌아왔다. ‘2022 창원조각비엔날레 : 프레 비엔날레’와 ‘2021 진주전통공예비엔날레’가 관객을 맞는다. 도내서 조각과 전통공예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다. 두 비엔날레 모두 코로나 시대 예술의 본질을 묻는다. ◇미리 보는 ‘2022 창원조각비엔날레’ 내년에 열릴 창원조각비엔날레를 미리 볼 수 있는 ‘2022 창원조각비엔날레 : 프레 비엔날레’가 5~21일 창원 성산아트홀 제4~6전시실서 열린다. 행사 주제는 ‘채널 : 입자가 파동이 되는 순간’. 채널은 송신기와 수신기 사이 존재하는 가상의 장치다. 채널에 의해 수시로 변하는 주파수를 고정된 실체가 아닌 교류·체험의 창으로 인식했다. 전시는 총 3개 섹션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전’은 강원택·김범수·김정은·뮌(Mioon)·이기일·이승연·이완·이용백·임형준·정혜경·한진수 총 11명의 국내 작가가 참여했다. 김범수 작가는 오브제를 재구성한 작품을, 김정은 작가는 길·장소·공간을 다층적으로 시각화한 작품을 선보인다. 정혜경 작가는 ‘엄마’와 ‘작가’의 사회적 관계를 영수증
예술을 흠모하는 사람들이 하나둘 모였다. 이들은 원대한 꿈을 품고 있었다. 경남이 가지고 있는 예술 가치를 브랜드로 만들어보겠다는 결심이다. 그 용기는 옻칠을 지켜내고 옻칠 회화라는 예술 장르를 개척한 통영옻칠미술관 김성수 관장으로부터 비롯됐다. 여전히 전승되고 있는 옻칠문화처럼, 김성수 관장의 뜻을 지역민들과 실현해보자는 의미에서 새로운 문화공간을 꾸렸다. 진선미 아트해빗은 1년의 준비 끝에 탄생됐다. 진선미 아트해빗(창원시 마산합포구 무학로 200)은 마산 만날재 고개를 넘어 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다. 미래 스크린 골프 상호가 붙은 건물 아래 층층이 쌓인 돌계단을 내려가면, 붉은 대문의 소담한 주택이 자리 잡고 있다. “우리 민족은 한국전쟁 당시에도 통영에 경남도립 나전칠기 기술원 양성소를 설립해 옻칠문화를 계승시키려는 노력을 했어요. 이순신 장군은 12공방을 설치해 군수조달품인 칼집에 옻을 입혔고, 전란 속에서도 전통문화를 이어가게 했습니다. 이는 예술혼을 유지시키기 위한 몸부림이었어요. 옻칠문화로 시작된 이 운동이 진선미 아트해빗 공간에서 실현되길 바라봅니다.” 진선미 아트해빗은 원래 익명을 전제로 한 모임공간이었다. 하지만 재능을 선보일 무대가 없는
한국미술협회 경상남도지회가 ‘제44회 경남미술대전’ 대상작을 최종 선정했다. 경남미술대전은 경남지역 미술인의 등용문 역할을 하는 공모전이다. 경남미술대전 심사위원회는 10월 1~4일 창원 3·15아트센터에서 출품작 1734점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 한국화(민화)·서양화·수채화·조소·공예·디자인·서예한글(캘리그래피)·서예한문·문인화·서각 등 10개 부문 가운데 6개 부문 대상작을 선정했다. 올해 871개 작품이 입상작으로 선정됐다. 수채화·조소·공예·디자인 부문은 대상작이 없다. 부문별 대상 수상자는 △함안 강외숙 ‘인생여로’(한국화), △창원 서정희 ‘자연의 회귀Ⅰ’(서양화) △창원 이윤숙 ‘흘러만 가는 세월’(서예한글) △거제 채정란 ‘병여음성-강희맹’(서예한문) △합천 하진균 ‘묵죽’(문인화) △양산 한경옥 ‘박학성도’(서각)다. 초대작가상·추천작가상·경남미술인상·청년작가상·성파서예상 수상자도 확정됐다. 초대작가상은 진주 김장호(서예)·진주 허성(서양화)·창원 김완규(한국화)씨가, 추천작가상은 창원 임미숙(서예)·마산 전지원(문인화)·마산 정윤자(서각)씨가, 경남미술인상은 창원 이인우(서양화)·마산 오창성(한국화)씨가 받았다. 청년작가상은 진주 이효진(
경남국제사진페스티벌이 7일 개막한다. 올해 13회 맞는 이번 행사는 경남국제사진페스티벌 조직위원회와 경남사진학술연구원 IPA가 주최한다. 경남메세나협회·원광종합건설㈜·경남도·창원시가 후원한다. 행사는 12일까지 창원 3·15아트센터 제2·3전시실에서 열린다. 경남국제사진페스티벌은 2001년 국내 사진작가들이 참여한 기획전 ‘순수회귀’가 2009년 경남현대사진페스티벌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국제 사진전으로 발전했다. 올해는 주제전 ‘환경이 생명이다’·특별전 ‘오늘의 시각’·기획전 ‘미래의 예감’으로 꾸며진다. 13개국 151명 사진작가가 참여한다. 개막식은 7일 오후 6시 30분 개최된다. 우수 작가에겐 ‘정암사진상’을 비롯한 상금 100만이 수여된다. 행사 관계자는 “올해는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가진 아시아권 사진작가들의 참여를 확장했다. 사진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주재옥 기자 jjo5480@knnews.co.kr
대안공간은 복합문화공간과는 다르다. 주택가 골목·건물 지하·동네 어귀와 같이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숨어 있고, 규모가 작아 아는 사람만 찾아간다. 그래서 ‘작은 미술관’이라고도 불린다. 경남에서 가장 오래된 대안공간은 마루다. 미술관이나 갤러리가 흔치 않던 시절, 작가들은 전시공간에 목말라 있었다. 마루는 1995년 공동화랑으로 출발해, 2004년 젊은 예술인들을 주축으로 창원 사림동에 문을 열었다. 하지만 자본 문제로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2016년 간판을 내렸다. 엄밀히 말하면, 지금은 기록을 보관하는 자료실로 쓰이고 있다. 사단법인 체제는 아직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운영진들이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내놓은 자구책은 세대 교체였다. 중간에 세대 간극을 메우지 못해 예술인들 사이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쏟아지기도 했다. 하지만 마산대 황무현 교수를 필두로 창립된 1세대 마루가 젊은 운영진들로 바뀌면서, 차츰 정체성을 되찾기 시작했다. 소비성 전시를 벗어난 신진작가를 양성하는 문화공간으로 변화를 꾀한 것이다. 그 중심에 감라영 기획자가 있었다. “저희 땐 지역에 이런 공간이나 시스템이 없어 너무 힘들었어요. 부산 반디나 서울 사루비아 같은 대안공간에 대한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가을, 집콕 대신 전시장으로 나들이 가볼까. 창원 성산아트홀에서 이색 전시를 준비했다. 6·15경남본부, 조선화 특별전 ‘봄은 온다’ 북한 사계절·주제화 등 100여 작품 선보여 ◇그림으로 보는 북한 풍경 북한의 풍경을 그림으로 만나보자. 6·15경남본부가 9·19평양선언과 10·4남북정상선언을 기념하는 조선화 특별전을 제1전시실에서 열고 있다. ‘봄은 온다’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북의 사계절’, ‘북 작품의 예술성’, ‘북의 주제화’ 세 가지 섹션으로 마련돼 100여 작품을 선보인다. 조선화 구축에 핵심적 역할을 한 김용준·리석호·정종여를 비롯해 한국전쟁 후 북으로 넘어가 족적을 남긴 이쾌대·이팔찬·김용준·정현웅의 작품이 걸렸다. ‘북의 사계절’은 진경산수의 전통과 한 붓에 그리는 화법인 몰골기법의 변화를 엿볼 수 있다. ‘북 작품의 예술성’은 자유분방한 필치를 구사한 작가의 초기 작품들로 구성했다. ‘북의 주제화’는 북한 동포들의 생활상을 유추할 수 있는 유화 작품을 전시했다. 6·15경남본부 황철하 상임대표는 “평소 접하기 어려운 북한의 조선화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라면서 “남북 미술의 근원이 하나로 만나고 있음을 확인하는
경남도립극단 연극 ‘토지Ⅱ’가 10월 29~31일 사흘간 경남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첫 선을 보인다. ‘토지Ⅱ’는 박경리 작가 대하소설 ‘토지’가 원작으로, 경남도립극단 창단 연극 ‘토지Ⅰ’에 이은 두 번째 작품이다. 간도로 이주했던 서희가 최참판댁 땅을 되찾고 평사리로 돌아온 후, 광복을 맞이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았다. 전편에서 다루지 못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일제강점기 민중의 삶과 애환, 한국 근대의 무대 의상·음악을 선보일 계획이다. 앞서 ‘토지Ⅰ’에서는 평사리 최참판가 이야기와 서희의 간도 이주 과정을 그렸다. 연출을 맡은 박장렬 예술감독은 “우리 지역의 이야기를 우리 지역의 배우들이 풀어낸 작품이다. ‘토지Ⅱ’에 우리가 기억해야 할 아픔, 사람들의 꿈과 미래를 담고 싶었다”고 전했다. 티켓 예매는 27일 오전 11시부터 인터파크에서 할 수 있다. 공연은 10월 29일 오후 7시 30분, 30·31일 오후 3시 3회 진행된다. 문의는 경남도립예술단 사무국(☏055-254-4695)으로 하면 된다. 관람료 1만원. 주재옥 기자 jjo5480@k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