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이 가족을 살해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는 시도를 하는 일이 연이어 벌어진데는 ‘가부장적 악습’이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15일 용인시 수지구 한 아파트에서 일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됐고, 이들을 살해한 50대 가장 A씨가 광주광역시에서 붙잡혀 지난 15일 용인서부경찰서로 압송됐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사업 실패로 빚이 생기고 민사 소송이 들어오는 것을 비관했다”는 내용의 범행 동기를 진술했다. A씨는 분양사업 투자 실패로 이 같은 범행을 저질렀으며, 1차 부검 결과 피해자들이 동일하게 목이 졸려 숨진 것으로 파악됐다. A씨가 수면제를 먹인 뒤 범행한 것으로 보인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계획 범죄에 무게가 쏠린다. 비슷한 일은 지난달 수원시에서도 벌어졌다. 남편이자 아버지인 40대 남성 B씨는 장안구 아파트 단지 지상 화단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고, 집 안에는 아내와 중학생 아들, 초등학생 딸이 숨져 있었다. 경찰은 B씨가 가족들을 살해한 뒤 투신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가 생전 지인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는 수억원에 달하는 돈을 돌려받지 못한 상황을 토로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연이은 비극은 가부장적 악습이 원인이라는 분
어수선한 정세에 경기 불황 등으로 침체에 빠진 관광 업계가 다가오는 5·6월 황금연휴에 기대를 걸고 있다. 다음 달 초 예정된 연휴에다 6월 초 조기 대선이 치러지면서 또 하나의 황금연휴가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16일 관광 업계에 따르면 우선 다음 달 1일(근로자의 날)부터 6일(대체 휴일)까지 연차 사용 여부에 따라 최장 6일간 쉴 수 있다. 지난해 어린이날 연휴와 비교해 공휴일이 하루 더 많아 연차는 하루만 사용해도 된다. 연차 사용에 부담을 느끼는 직장인도 여행 계획을 잡기 좋은 셈이다. 이와 함께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으로 치러지는 제21대 대통령 선거일이 6월 3일로 확정되고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또 한번의 황금 연휴가 형성될 전망이다. 6·3 대선으로 전날인 월요일(6월 2일)에 연차를 사용하면 토요일(5월 31일)부터 대선일까지 4일 연휴가 가능하다. 대선 이후인 6월 4~5일에 연차를 쓰면 현충일(6월 6일)과 주말까지 최장 6일을 쉰다. 올해 초부터 이어진 고환율과 경기 침체 여파로 올 1분기 여행 수요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이에 따라 관련 업계는 5월 어린이날 연휴에 이어 6월 장미대선 연휴까지 이어지는 특수에 거는 기대가 큰 상황이다
개발제한구역(GB) 규제로 인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지난 정부에선 수도권 중심 GB 해제로 부동산 등의 쏠림이 심화된 반면, 대전 등 비수도권의 GB 해제는 일부에만 그쳤기 때문이다. 경제 균형 발전을 위해 차기 대선주자들의 비수도권 GB 해제 공약화가 요구된다. 16일 대전시와 지역 경제계에 따르면 지난 2023년 기준 대전 지역 GB 면적은 약 303㎢로, 시 전체 행정구역 면적(539.7㎢)의 56.3%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국 광역시 중 가장 많은 GB 비율이다. 반면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대전 지역 GB 해제는 1㎢에 그쳤다. 3년간 전국에서 40㎢의 GB가 해제된 것과 대조적이다. 해당 기간 경기도와 인천 등 수도권에선 36㎢의 GB가 해제되며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했다. 이 같은 수도권 중심의 GB 해제 기조는 윤석열 정부에서도 이어졌다. 실제 정부는 지난해 8월 8일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 서울과 수도권의 GB를 대폭 해제하기로 했다. 대상 택지는 서울 서초구와 경기 고양시, 의왕시, 의정부시 등 4곳으로, 653㎡ 안팎의 GB가 해제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달리 비수도권
지난해 말 주민등록 인구가 100만명 이하로 떨어진 창원특례시가 ‘사람과 기업이 모여드는 혁신과 활력의 도시’를 비전으로 인구와 기업 유입을 위해 올해 109개 사업에 3434억원을 투입한다. 사업예산은 지난해 2736억원보다 700억원 가까이 증액했다. 창원시는 16일 시청 시민홀에서 2025년 제1차 인구정책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인구정책 시행계획을 의결했다. 이번 인구 정책 시행 계획은 △혁신산업 일자리 창출 △청년세대 미래보장 △사회적 돌봄체계 강화 △초고령사회 적응 △외국인 유입 및 정착 △사회변화 대응체계 등 6대 전략을 중심으로 수립됐으며, 일자리·교육·주거·문화 등 4대 핵심 분야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단기적인 양적 조절 정책보다는 사회경제적 구조 전환에 초점을 맞춰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창원시는 올해 주민등록인구가 100만명을 하회하고,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는 첫해를 맞아 청년 유출 및 저출생 문제 극복은 물론, 축소사회 대비 행정변화 대응전략 마련을 위한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장금용 창원특례시장 권한대행은 “인구위기 극복을 위해 인구정책위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시의 정책이 시민에게 실질적 효과를
광주 도심 곳곳에 설치된 광고와 장식 조명이 밝기 기준치를 크게 초과하는 등 빛공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의 수면 장애를 초래하고 동·식물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만큼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디어파사드와 대형 스크린 등 심야 관광자원도 고려해야 한다는 절충안도 제기된다. 16일 광주시에 따르면 2024년 광주시 제4차 빛공해 환경영향평가 결과 5648개 측정 지점 가운데 3807개 지점이 허용기준을 웃돌아 전체 초과율이 67.4%에 달했다. 이번 평가는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에 따른 것이다. 광주시는 관련 조례를 제정했고, 3년마다 1회 이상 평가하고 결과를 정부에 보고하고 있다. 시가 지난해 2월부터 12월까지 표준지 281곳(5648개 지점)을 지정해 빛공해 환경영향 측정·조사를 진행했다. 표준지에는 3차 빛공해 환경영향 평가에서 허용기준을 초과한 지점 212곳(75%)에 신규 개발행위 허가가 이뤄졌거나 용도지역 변경이 있었던 지역 59곳을 추가했다. 빛공해 민원 발생 지역, 옥외 체육시설, 생태보호지역, 공원, 지자체의 요구지, 미디어파사드 설치 지역이 포함됐다. 조사 유형은 공간조명(가로등·보안등·공원등·옥외조명
전북특별자치도와 광주시가 정부에 제안한 전주-광주 철도 노선이 전주시 도심과 혁신도시를 비켜가 완주 상관과 김제 금구를 경유하는 방식으로 설계되면서 ‘전주 빠진 전주선’이라는 비판이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다. 경제성을 이유로 전주 핵심 수요지를 배제한 노선 구성에 실효성 논란이 이는 가운데 전북자치도는 해당 노선을 중장기 과제로 분류하고 있으나 도내 전체 연계 철도망 구상과도 동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전북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전주-광주선 노선을 국토교통부에 공식 건의했다. 호남 메가시티 구상의 일환으로 1조 2400억 원을 들여 전주와 광주를 철도로 연결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실제 노선은 전주시 대신 완주군 상관면과 김제시 금구를 경유해 기존 호남선으로 연결된다. 이에 따라 전주역, 전북도청, 전북혁신도시 등 전주의 주요 거점이 모두 제외되면서 사업의 실효성 자체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는 해당 노선이 경제성 논리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입장이다. 전주 도심을 통과할 경우 상당 구간의 지하화가 필요해 사업비가 크게 증가하고 이로 인해 일반철도로는 추진이 어려
울릉도 주민들이 현재 건설 중인 울릉공항 활주로 연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최근 '울릉공항 활주로 연장을 위한 추진위원회'(이하 울릉공항 추진위)를 구성하는 등 조직적으로 움직일 기세다. 지난 연말 무안국제공항 여객기 참사를 지켜본 뒤 주민들의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3C 공항 …최소 기준 적용 16일 울릉공항 추진위 등에 따르면 울릉공항은 3C 비계기 비행으로 건설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울릉공항 애초 설계 당시 50인승 소형항공기 운항을 적용했다. 기본계획, 설계에서 2C 비계기 비행에서 2020년 5월 실시설계에선 2C 계기비행으로 변경했다. 하지만 2023년 9월 3C 비계기 비행으로 또다시 변경됐다. 육상 비행장 분류 기준에 2C는 항공기 최소 이륙거리가 800m~1천200m 미만, 3C는 1천200m~1천800m 미만이다. 주 날개폭은 24m 이상 36m 미만인 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다. 울릉공항은 이륙거리 1천200m로 3C 공항의 최소 기준이 적용됐다. 울릉공항은 착공 당시부터 짧은 이착륙 거리 탓에 안전성 등에 우려가 나왔다. 당시 국토부는 50인승 항공기의 이착륙에 문제없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시계비행이 아닌 계기비행시설(ILS)을
.3 경남 사천시에 들어선 우주항공청이 터를 잡기도 전에 뿌리가 흔들리고 있다. 조기 대선을 앞두고 사천시 지역사회와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대전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발의된 ‘대전 연구개발본부 신설 법안’을 폐기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고, 내달 첫 우주항공의 날 행사마저 경기도 과천시에서 열리는 것을 놓고 사천시 민심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16일 사천시 등에 따르면 지난해 9월 황정아(대전 유성구을·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우주항공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을 공동발의한 의원은 총 22명, 이 가운데 7명이 대전 의원들이다.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은 ‘우주항공청에 우주항공기술의 연구개발 및 우주항공산업의 육성·진흥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본부를 둔다’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개정안은 이 문구를 ‘우주항공기술의 연구개발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본부의 소재지는 대전광역시로 한다’라고 바꿨다. 현재 사천 우주항공청에는 280여 명의 인력이 근무 중이다. 이 가운데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건 R&D 부서 인력으로 전체의 46% 수준이다. 개정안은 사실상 우주항공청 인력의 반을 떼서 대전시로 보내
장기화된 내수 침체로 숙박업·음식점업·건설업 등 주요 업종이 전례없는 불황을 겪고 있다. 내수 부진이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 기조와 국내 정치적 혼란 등 사회적 불확실성이 겹치면서 고용시장에는 매서운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20대부터 60대까지 “일자리 없다”=16일 오전 고용노동부 춘천고용복지플러스센터. 이른 아침부터 실업급여 신청 및 수급 창구에는 70여명이 몰리며 북새통을 이뤘다. 신청자들은 20대 청년부터 60대 이상 고령층까지 다양했다. 센터 한편에는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취업상담을 문의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강식(62)씨는 “30년간 건설업에 종사했는데 최근 일이 완전히 끊겼다”며 “날이 풀려도 일감이 없어 지푸라기도 잡는 심정으로 취업 상담 창구를 찾았다”고 털어놨다. 5년간 어린이집에서 일을 하다가 개인사정으로 잠시 쉬었던 김모(여·33)씨도 9개월째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김씨는 “직무경력이 단절되면서 직장에 다시 취직하기가 어려워졌다”면서 “실업급여 수급이 끝나도 일을 구하지 못할까봐 두렵다”고 말했다. 식당 종사자 박모(45)씨는 “가게 사정이 나빠져 손님이 늘어나면 다시 일하기로 하고 그만뒀다”면서 “
6·3 조기 대선을 앞두고 대권 주자들이 '충청 민심'에 구애의 손길을 뻗고 있다. 일찌감치 충청권을 전략적 요충지로 규정하며 타 지역과는 차별화된 접근을 시도하는 모습이다.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불확실성이 커진 정치 지형 속에서 충청의 선택이 다시금 정국의 균형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오는 19일 충청권 순회 경선에 앞서 지역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공약을 조율하는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민주당이 권역별 순회경선을 '민심의 바로미터'인 충청권부터 시작하는 만큼, 이번 일정은 단순한 유세를 넘어 방향성과 메시지를 가늠할 수 있는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1일 경선 캠프 인선 발표 때도 '충청 연고'를 의도적으로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총괄본부장을 맡은 강훈식 의원(3선, 충남 아산을)을 "저의 처가 동네인 충청의 인물"이라고 소개했으며, 공보단장으로 합류한 박수현 의원(재선, 충남 공주·부여·청양)을 향해서도 "역시 충청 분"이라고 언급했다. 반면 다른 구성원들에 대해선 별도의 지역명을 언급하지 않았다. 이는 배우자 김혜경 씨의 고향이 충북 충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