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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일보) 금호타이어 금융거래 막혔다…급여·납품대금 지급 중지

비정규직 노조, 결국 회사 운영자금통장 압류
‘사상 초유’ 경영악화 가속·유동성 위기 직면
직원 1만여 명·설비 협력업체 500여 곳 타격
사측 현실 대안없어 ‘답답’…지역경제 큰 파장

 

금호타이어 비정규직 노동조합이 사측을 상대로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을 신청한 것과 관련<광주일보 2020년 7월 29일자 14면> 법원이 이를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법인계좌가 압류된 금호타이어는 심각한 존폐 위기에 처하게 됐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영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법인계좌 압류로 회사 운영자금은 발이 묶였고, 국·내외 1만여 직원들의 급여도 지급하지 못할 사태에 처했다. 여기에 설비협력업체 500여곳을 비롯해 모든 물품대금을 제때 지급하지 못하게 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금융거래가 중단됨에 따라 추후 금호타이어는 은행권으로부터 대출자금 회수 압박을 받는 것과 함께 신용도 하락에 이은 주가하락, 영업망 혼란 등 최악의 경우 회사의 생존마저 장담할 수 없게 됐다.
 

특히 적자를 면치 못해 비상경영 체제에 들어간 회사를 상대로 협상을 이어가기는커녕, 재판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채권 압류 소송을 거는 등 잇속 챙기기에 급급한 비정규직 노조의 행태를 지적하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금호타이어 내부 직원들을 비롯한 지역사회에서도 비정규직 노조의 무리한 요구와 조치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30일 지역 경제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주거래 은행인 우리은행은 이날 광주지방법원의 결정에 따라 금호타이어 법인계좌를 압류했다.

지난 27일 금호타이어 비정규직지회는 1심 판결에 의한 임금 차액과 이자에 대한 ‘채권 압류 및 추심명령 신청’을 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회사 자금이 모두 묶였다.
 

앞서 금호타이어와 도급계약한 사내 협력업체 소속 근로자들은 ‘근로자지위 확인 소송’을 제기했고, 지난 1월 광주지법 1심 재판부는 원고들이 금호타이어와 근로자파견관계에 있다고 판단해 정규직 사원과의 임금차액을 지급하도록 판결한 바 있다. 대상자는 613명으로, 금호타이어가 지급해야 할 임금차액은 250억원에 이른다.

이후 금호타이어는 법적인 최종판단을 위해 항소를 제기했고, 노·사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특별협의를 진행해왔다. 금호타이어 측은 특별협의체를 통해 임금차액의 10% 상당을 우선 지급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했지만, 비정규직지회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채권압류를 신청했다. 채권압류에는 조합원 414명이 참여, 이에 대한 임금차액은 204억여원이다.

비정규직지회에 지급할 임금차액 204억원은 금호타이어 영업이익의 37%에 해당할 정도로, 올해 1분기 184억원의 적자와도 맞먹는 금액이다. 최근 사무직 유급휴직을 시행하고 지난 2월과 4월 휴무를 진행하는 등 셧다운까지 반복돼 비상경영 체제에 들어간 상황에서 금호타이어 입장에서는 도저히 당장 해결할 수 있는 금액이 아니다. 조금이라도 여유가 있었다면 공탁금이라고 걸겠으나, 코로나19라는 악재를 만난 탓에 그럴 만한 여유도 없던 게 사실이다.

또 2분기에는 경영악화가 심해져 매출과 영업이익의 하락 폭은 더 커지는 등 금호타이어의 위기는 더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금호타이어가 이번 사태로 부도에 처할 때 지역 경제계의 타격도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우려도 크다.

비정규직지회의 이런 조치를 비난하는 지역사회 여론도 거세지고 있다. 회사의 법인통장을 압류하는 경우는 부도 위기에 처한 회사의 근로자들이 자신의 급여를 보장받기 위해 사용하는 ‘마지막 카드’로 여겨진다. 현재 재판이 끝나지도 않았고, 임금차액이 당장 본인들의 생계에 직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회사가 망해도 상관없다’는 식의 이번 조치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금호타이어 근로자인 정규직 노조 중 일부 지회조차 이들의 이런 요구가 과도하다 비판이 나오는 실정이다.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금호타이어는 비정규직지회의 압류집행에 대해 마땅한 대안을 내놓을 수 없을 것”이라며 “이번 사태로 수만여명의 근로자와 협력업체 등이 일자리를 잃거나 함께 파산하는 등 지역경제 여파가 심각히 우려된다”고 말했다.

/박기웅 기자 pboxer@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