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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삼성역 지연… 파주~동탄 GTX-A '허리 단절'

 

서울시의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삼성역 정거장)이 예정보다 7년이나 늦어지면서 파주와 화성 동탄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을 이용할 경기도민들의 피해가 커졌다. 

 

이에 더해 경기 북부까지 SRT(수서고속열차)를 연결하려 했던 의정부 연장안(2020년 11월25일자 1면 보도=삼성역까지 길 열리는 'SRT(수서고속열차)' 의정부까지 달리나)도 암초를 만났다.

감사원은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에 삼성역 정거장 개통을 앞당길 대책 마련을 통보했다.

16일 감사원의 '국가철도공단 정기감사'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동탄 노선은 2023년 12월, GTX-A(파주 운정~서울역)는 2024년 6월에 개통 예정인데, 삼성역 정거장은 2028년 4월에야 개통될 것으로 조사됐다.

3년 이상 분리 운영·무정차 불편
SRT '경기북부 연결' 연장도 암초


서울시는 지난 2015년 삼성~동탄 노선을 삼성역 정거장과 복합 개발해 달라고 국토부에 요청했지만, 이후 과도한 사업비 요구로 총사업비 협의 등이 늦어지면서 올해 12월 이후에야 착공할 수 있는 상황이다.

삼성역 미개통으로, 최소 3년 10개월 동안 파주~동탄을 잇는 GTX-A 노선은 파주 운정~서울역, 수서~동탄으로 분리 운영해야 하며 두 노선을 연결해도 삼성역은 무정차 통과해야 한다는 것으로 검토됐다.

 

 

수도권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 편리성 도모라는 사업취지가 무색해진 것이다. 게다가 국토부는 삼성역 미개통에 따른 민간사업자 영업손실금과 2개 노선 부분 개통에 따른 차량기지 추가 건설비 410억원도 부담해야 한다.

감사원은 이 같은 상황을 초래한 국토부와 서울시의 소홀한 일정관리를 지적하면서 삼성역 정거장 공기 단축을 위한 대책과 개통 이전의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을 촉구했다.

/신현정기자 god@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