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일보) 서해를 가로지르는 10분의 기적, ‘노을대교’ 2030년 개통 청신호
고창군과 지역 정치권의 꾸준한 노력으로 노을대교 건설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정부가 노을대교 건설 총사업비를 기존보다 400억 원 늘린 4217억 원으로 최종 확정하면서 2030년 개통 목표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노을대교 건설사업은 예비타당성 통과 당시 급상승한 건설비용이 반영되지 않아 사업비가 축소되었고, 2022년 한 해에만 4차례의 유찰이라는 암초를 만나기도 했다. 그러나 고창군과 지역 정치권의 끈질긴 설득과 대응 끝에 정부가 총사업비 증액을 확정하면서 사업에 탄력이 붙었다. 특히 올해 안으로 해상교량 공법에 따른 세부 설계 및 환경영향평가가 본격화되며, 내년 착공이 유력시되고 있다. 노을대교는 전북 고창군 해리면 동호리와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를 잇는 총연장 8.86㎞ 규모의 해상교량이다. 완공 시 고창에서 부안까지 70㎞를 우회하던 길은 7.5㎞로 단축돼, 1시간 이상 소요되던 이동시간이 단 10분으로 줄어든다. 단순한 교통 개선을 넘어 지역 관광·물류의 판도를 바꾸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이번 총사업비 증액은 단순한 숫자 변화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기획재정부의 사업비 확정 이전까지는 다리의 공법 결정이나 환경영향평가 착수 등이 지연되었지만, 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