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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일보) 노사상생 실종…저임금 자동차 조립공장 전락 위기

노동계 협약 파기 선언…기로에 선 ‘광주형일자리’
한노총 “보은인사·정치놀음 전락”
李시장 투자협약서 공개 등
6개 항목 수용 약속…참여 호소

 

대한민국 첫 노사상생형 일자리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사업이 노동계의 철수 선언으로, ‘저임금 자동차 조립공장’으로 전락할 처지로 내몰리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직접 나서 노동계의 요구안 중 노동이사제를 제외하고는 모두 수용하겠다는 뜻까지 전달했지만, 노동계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정부가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개정 작업까지 마친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지원 대상에서도 ‘광주형 일자리’가 제외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는 2일 오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정치놀음으로 전락한 광주형 일자리에 불참하겠다”며 협약 파기를 공식 선언했다.

광주본부는 특히 “인사과정도 박광태 전 광주시장을 합작법인 (주)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현대차 퇴직자 등을 주요 간부로 앉히는 등 자격미달성 보은인사 의혹이 짙다”면서 시민이 직접 나서 막아줄 것을 호소했다.

광주본부는 또 광주시가 주장한 1만2000개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서도 “경기도와 충청도, 경상도에서 생산하는 차량 부품이 광주로 들어오게 된다. 결국 타 지역의 일자리는 늘어날 수 있지만, 광주 일자리는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면서 현대차와의 재협상을 요구하기도 했다.

또 “광주에는 대기업(현대차)이 400여억원을 투자하지만 부산, 울산, 구미에는 수천억대 투자가 줄을 잇고 있다”면서 “상생형 일자리 성공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정부의 세밀한 점검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윤종해 의장은 “노사상생형 일자리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정작 사측인 현대차와는 단 한차례도 대화를 한 적이 없다. 이게 무슨 노사상생형 사업이냐”면서 “광주형 일자리사업 참여 중단과 협약파기를 공식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앞서 이날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한국노총 협약 파기 예고에 따른 호소문’을 발표하고 “투자협약 내용에 본질적으로 위배되는 내용을 제외하고는 노동계에서 협약 파기 이유로 내건 여러 요구 사항을 모두 수용한다”며 동참을 거듭 호소했다.

이 시장은 적정 임금, 적정 노동시간, 원하청 상생 방안, 노사 상생, 사회통합 일자리 협의회 구성, 지난해 1월 31일 투자협약서 공개 등 6개 항목의 노동계 요구 사항과 시의 입장을 설명한 뒤 사회통합 일자리 협의회 구성은 물론 투자협약서 공개 요구도 적극 수용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장은 다만 노사상생 방안과 관련해 노동계에서 요구하는 ‘노동이사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청년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작됐지만 이젠 한국 경제의 미래가 달린 중차대한 국가적 과제로, 지역 노동계와 함께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면서 “지역 노동계도 온 국민의 간절한 염원과 광주시민의 일자리에 대한 기대와 열망을 외면하지 마시고, 함께 해주시길 다시 한번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는 내년 9월 완성차 생산을 목표로 빛그린 산단 60만4000㎡(연면적 10만9000㎡) 부지에 연간 경형 SUV 10만대 생산 공장을 짓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추진하는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 1대 주주는 484억원(21%)을 투자한 (재)광주그린카진흥원(광주시)이며, 2대주주는 437억원(19%)을 출자한 현대차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