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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일보) “노동계 탈퇴 선언 때까지 광주글로벌모터스는 무엇을 했나”

광주노사민정협의회 1차회의
노동계·박광태 대표 불참
참석자들, 경영진 행태 성토
노동계 빠른 복귀 요청도
“노동계 돌아오라”

 

대한민국 첫 ‘노·사·민·정’ 대타협으로 탄생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미래가 짙은 안갯속으로 빠져 들고 있다.

노동계와 현대차를 주축으로 한 사업주간 ‘패권 싸움’을 보다 못한 ‘광주 노사민정 협의회’가 중재에 나섰지만, 양쪽 모두 스스로 기득권을 내려 놓고 협상 테이블에 참여할 가능성은 낮아지고 오히려 상호 불신만 팽배해지는 분위기다. 이 때문에 지역사회에선 시민사회단체 등을 중심으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적극 지원했던 정부와 민주당이 직접 중재자 역할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광주 노사민정협의회는 9일 오후 광주 빛그린 산단 내 (주)광주글로벌모터스(GGM) 자동차 공장 공사 현장사무소에서 전체 회원 25명 중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1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노사민정 핵심 축인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관계자 등 노동계 대표 3명은 불참했다. 또 정식 노사민정 협의회원은 아니지만 사실상 사측 대표인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는 참석을 약속했다가, 개인일정 등을 이유로 참석하지 않아 비판이 쏟아졌다. 대신 박광식 부사장이 간략한 사업 보고를 했다.

회의에 참석한 협의회원 중 상당수는 이날 박광태 대표 등 (주)광주글로벌모터스 경영진의 무사안일한 업무 행태 등을 지적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한 협의회원은 “노동계가 사업 탈퇴를 선언할 때까지 사업주인 광주글로벌모터스는 도대체 무슨 노력을 했느냐”면서 “엄중한 시기에 돌파구를 찾기 위한 (오늘)이 자리마저도, 정작 사업주 (박광태) 대표가 참석하지 않은 점에 대해선 정말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노사민정 가운데 사실상 노사대표가 불참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회의는 오후 2시부터 1시간 넘게 격론을 벌인 끝에 일단 각 사업 주체에게 상생노력을 촉구하는 사항을 담은 공동 결의문을 채택하는 수준에서 마무리됐다. 노사민정 협의회는 이날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한 노사민정 공동 결의’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지역 노동계가 핵심 주체로 참여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합의해줬기에 시작할 수 있었다”며 “이견이 있다면 공식 협의기구인 노사민정협의회 틀 속에서 치열한 논의로 해결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며 노동계의 복귀를 요청했다.

협의회는 또 1대 주주인 광주시에는 사업의 추진 주체이자 사실상 최대 주주로서 더 큰 책임감을 갖고 노사 신뢰 회복과 사업 성공을 위해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협의회는 특히 2대 주주인 현대자동차를 향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 사업이 시작된 만큼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부품과 자재 조달 시 최대한 지역기업의 참여를 보장하고, 원·하청간 상생과 격차 해소에도 노력해 주길 바란다”면서 “아울러 사업 주체간 탄탄한 신뢰 구축을 통해 더 이상의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 없이 사업이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그 의지와 계획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 밖에 광주글로벌모터스측엔 임원 임금 수준 적정화를, 시민사회단체에는 지역 역량 결집과 지원을 요청했다.

앞서 이용섭 시장은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가 150만 광주시민과 온 국민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성공시키겠다고 약속해놓고 일방적으로 불참을 선언한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특히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도 절박한 때인데, 협약체결을 파기하고 불참을 결정한 지역 노동계가 진정으로 바라는 뜻이 무엇인지도 이해하기 어렵다. 광주시는 어떤 난관에도 굴하지 않고 노사 상생의 일자리 사업으로 성공시키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