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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편집자 주=조선시대부터 대표적인 곡창지대였던 전북의 위상은 지난 70여 년 간 많은 변화가 있었다. 특히 21세기가 시작된 2000년부터 통계에 전북의 현실이 적나라하게 반영되고 있다.

△참석자

-소재호 시인·전북예총회장

-이강원 서양화가·전북미술원로작가회 전시운영위원장

-강정렬 명인·가야금산조 및 병창 예능보유자

-최대현 도자공예 작가

-조현상 성악가

-박민성 연극 연출가

-한솔 무용가


△시간·장소= 5월 22일(금) 오후 3시, 전북일보사 3층 편집국 회의실.
 
편집자주= 예향(藝鄕). 예술을 즐기는 사람이 많고 예술가를 많이 배출한 고을. 예부터 ‘귀명창이 좋은 소리꾼을 낳는다’고 했을 정도로 전북은 소리를 즐기고 풍류를 사랑하는 고장이었다. ‘예향’이라는 수식이 낯설지 않은 이유다.

예술가는 자신의 예술을 알아주는 이들과 함께 걷는다. 그렇다면 전북의 문화예술계는 현재 어디에 서 있는가. 전북의 문화예술계를 닦아온 원로와 청년 예술가 7인이 전북 문화예술계의 현실을 진단했다. 원로들은 청년들의 도전을 격려하고, 청년들은 전북문화예술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원로들의 조언을 구했다.



-포스트코로나시대, 전북의 문화예술계가 마주한 현실을 어떻게 보십니까.

△소재호= 코로나19 시대 이후 많은 사람들이 먹고 사는 문제에 직면해있습니다. 자영업자는 가게 문을 닫고, 도산하는 기업도 있죠. 예술은 먹고 사는 문제가 기반 돼야 향유할 수 있는 것인데, 1차적인 생계마저도 마비되는 시대에 예술행위는 침체되고 폐쇄될 수밖에요.

그림전람회에는 관람객이 없고, 공연은 관객이 없으니 행사는 취소되고 전시장과 공연장은 문을 닫죠. 행사를 가을로 미뤄한다 해도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일정을 잡기도 쉽지 않습니다. 전북체육대회가 취소되고 이와 함께 융복합형으로 치를 예정이었던 전라예술제도 열기 어려워지면서 지역예술계 흐름은 마비됐습니다.

△이강원= 예술은 ‘흥’이 기본입니다. 작품을 선보이기 위한 자리가 없는데 작가들은 어디서 흥을 찾겠습니까. 이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뚜렷한 대안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예술가들은 작품을 발표하고 싶은 열망이 가득합니다. 생활 속에서 거리 두기를 실천하며 예술적인 소통을 이어가는 이들이 있죠.

작금의 현실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전북미술 전체를 조명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콘텐츠를 개발하거나 지역 작가와 작품을 아카이브하는 작업 등입니다. 극소수의 사립미술관으로 빠듯하게 운영되는 전북의 미술계 현실도 개선해야 할 것입니다.

△강정렬= 전라북도 국악계의 현실도 어렵습니다. 저처럼 예능 보유자로 있는 분들은 지원금이 매달 나오고 제자들을 둬서 명맥을 잇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교습을 하거나 학원을 운영하는 예술인들은 방문하는 발길이 끊기면서 생계에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에 수업을 나가던 분들이 어려움이 크죠. 전라북도에는 무형문화재 보유자가 전국에 가장 많다고 하지만, 학교가 문을 닫고 학원에 발길이 끊기는 상황에서 예술은 힘을 잃을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문화예술계의 온라인 진출이 화두입니다. 지금 닥친 어려움을 타개할 대안이 될까요.

△최대현= 많은 예술가들이 온라인 전시와 공연 중계 서비스의 확대가 4차 산업을 앞당길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장에 직접 가서 만져보지 않아도 화면상으로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시대니까요.

하지만 많은 청년 예술인들은 활로를 찾지 못해 어려워합니다. 대학에서는 기초예술 학과가 폐지되고 미술을 전공했더라도 전문적으로 활동을 하지 못하고 취미로 이어가는 일도 허다합니다.

△조현상= 공연과 같은 시각예술은 관객이 있는 현장에서 빛을 발휘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대부분의 공연이 취소되고 일상은 더욱 팍팍해졌죠. 지친 시민들을 위해 아파트 단지를 찾아가 들려드리는 창밖의 아리아 기획 등으로 일상에 환기를 하기도 합니다. 무대와 객석간의 거리는 전보다 많이 멀어졌지만 한 공간에서 눈빛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음악가와 관객 모두에게 위로가 됐습니다. 온라인으로 대안을 찾으려는 마음도 이해는 되지만 피부로 와 닿는 예술은 현장에 답이 있다고 봅니다.

△박민성= 연극인들은 대부분 새해 3월부터 1년간의 계획을 세우는데, 올해는 대책없이 코로나19 사태를 마주하면서 모든 일정이 멈췄습니다. 계획 자체가 불가능하죠. 특히, 10대와 20대 학생들을 생각하면 걱정이 더합니다. 연극영화과 진학을 목표로 연습해오던 친구들은 불투명한 미래를 마주한 상태에서 멈춰있어야 하고 그 누구의 도움도 받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대부분의 공연이 멈춘 상태에서 두 손 다 놓고 있을 수만은 없다보니 온라인으로 시선을 돌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 온라인 상영회를 시청하고, 저도 유투브 채널을 개설해 영상 편집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장르의 콘텐츠를 만들어 관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한솔= 무용은 그야말로 ‘컨텍’이 필수인 예술장르입니다. 혼자 하는 독무보다도 다수가 모여서 만드는 안무가 많아요. 현재는 연습실이 폐쇄되다보니 대학 무용과 입시를 준비하던 제자들은 특히 어려움이 큽니다. 제대로 된 연습 자체가 어려운 상황에서 공연을 온라인화한다고 해도 예술인들이 느끼는 보람과 긍지는 많이 다를 것입니다.

△이강원= 현재 코로나19로 서로를 대면하지 않고 차단하는 분위기인데, 온라인으로 선보이는 공연과 전시가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줄 것인가에 대해서는 회의가 듭니다.

문화예술계의 온라인 진출은 예술인들만 고민할 문제가 아니라 문화정책을 만드는 예술행정가들이 나서서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책이 뒷받침 돼야 개인의 노력도 빛을 발할 수 있겠죠.



-신진이 등용하기 위한 전북 문화예술계의 입지는 어떻습니까. 청년들이 문화예술 경력을 쌓기 위한 환경으로서 전북을 본다면요.

△소재호= 근원적으로 각 대학에서 예체능 관련 교과를 축소하고 있다는 것은 문제입니다. 음악과 미술 등 순수예술 창작을 수학하기 위한 학과를 없애는 것은 예술을 키우기 위한 풍토라고 볼 수 없습니다. 사립대학뿐만 아니라 국공립에서도 이런 우려를 지울 수 없습니다. 대학에서 학과를 없애고 학생을 선발하지 않으니 관련 입시를 준비하기 위한 학원도 사라지고 예술교육을 위한 직종도 설 자리를 잃게 되죠.

전북을 ‘예향’이라고 하는데 현실은 그 중심으로부터 멀어져가고 있습니다. 예술인이 없다면 관객도 없고 전문가도 없습니다. 문화예술계의 수요와 공급이 불균형한 이 현실은 전북의 미래를 가꿔나갈 행정가와 지성인이라면 반드시 걱정해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

△조현상= 전북지역에 신진들이 활발하게 키워지려면 지역 인력을 활용하는 문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큰 돈 들여 대도시와 외국으로 유학을 가지 않아도 지역에서 예술을 공부하고 전문적인 예술인력으로 키워지기 위해서는 지역의 문화예술을 지키는 이들에게 걸맞는 대우가 있어야겠죠.

전주만 해도 클래식 분야의 예술인들은 대중음악과의 융합을 시도하며 지역 관객들과 가깝게 소통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다양한 음악적 도전을 하면서 지역 속에서 설 자리를 찾는 거죠.

그런데 이제 막 사회에 나온 청년 예술가들은 지원사업을 어디서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헤매기 일쑤입니다. 설령 계획서를 제출하게 됐다 하더라도 전국에서 모인 내로라 하는 경력자들에 밀리죠. 적절한 지역 안배는 전북의 문화예술인재를 키우는 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솔= 현재 대학에서는 무용을 온라인으로 강의하고 있는데, 과연 예술에 대한 교육이 될까 의문이 들었습니다. 제 또래만 둘러봐도 20~30대에 예술 하는 친구들을 찾기 힘듭니다. 청년들이 학교를 마치고 사회에 나와서 예술인들과 교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려면 또 다른 교육이 필요합니다.

예컨대 무용가는 무용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무용과 미술을 콜라보해서 또 다른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겠죠. 관객을 모으기 위한 홍보 전략도 배워야 합니다. 지난해 전주 고속버스터미널 앞 광장에 마련된 무대에서 공연을 한 적이 있는데, 홍보가 제대로 안 이뤄지다보니 관객이 손에 꼽을 정도였어요. 열심히 준비한 공연인데 많이 안타까웠죠.

△강정렬= 국악의 고장인 전북에 병창과가 없다는 점이 무척 안타깝습니다. 국악꿈나무들이 전북을 떠나 타지로 가게 되지만 현실을 알기에 어찌 할 도리가 없지요. 대학에 30년간 출강하면서 많은 제자들이 저더러 ‘왜 전북에는 병창과가 없냐’ 물어올 때마다 속이 상했습니다. 청년들이 전통예술을 접하고 역량을 키워나가려면 그에 맞는 교육환경이 갖춰져야 한다고 봅니다.



-문화예술의 보편성과 함꼐 지역적 특수성이 있을 텐데, 전북에서 특화할 수 있는 문화예술 전략을 제시해본다면.

△소재호= 지역 작가의 작품을 지역 명소와 연계해 더욱 많이 알려야죠. 일례로 많은 관광객이 찾는 한옥마을에 지역 작가의 창작물을 선보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겠죠. 예술이 활력을 가지면 관광이 융성해지고 산업 발달과 함께 지방재정이 튼튼해질 수 있습니다.

△강정렬= 세계에 자랑할 만한 전북의 국악을 더욱 알려야 합니다. 무형문화재가 100여명에 달하는 전북에 무형문화재 전수관이 없어 예향 전북이란 말이 무색해집니다. 무형문화재를 제대로 전승하고 널리 알리기 위한 전수관을 지어 지역의 소중한 자원인 전통예술을 가꿔나가야 합니다.

△이강원= 평소 주변에서 한옥마을의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지역의 미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시립미술관이 없다는 점이 그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문화예술이 잘 발달한 전국 주요도시를 살펴보면 대부분 시립미술관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주에도 시립미술관을 지어 지역 미술의 위상을 높이고 관광객의 발길을 이끌었으면 합니다.



-예술인 복지가 지역 문화예술계의 환경과 직결한다고 볼 수 있을 텐데요. 전북 문화예술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더 개선돼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조현상= 전주에는 클래식이나 합창을 전문적으로 공연하기 위한 공간이 적고 한정적입니다. 일반인과 함께 어울리기 위한 합창 공연을 준비해도 적절한 공간은 이미 대관이 끝난 경우가 많고, 결국 강연장 용도로 만든 강당에서 공연을 올려야 합니다. 음악예술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전용 공연 공간이 확충되길 바랍니다.

△한솔= 무용만 해도 한국무용, 현대무용, 스트립댄스 등 분야가 다양해요. 전주에는 실력 있는 비보이 댄서들도 많고요. 한국무용의 경우에는 시립과 도립무용단이 있는데 단원 공모가 가뭄에 콩 나듯 하다 보니 대학에서도 무용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이 거의 없습니다. 미래 예술인을 양성하는 교육자들의 자세도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술을 처음 접한 10대 아이들에게는 어떤 지도자를 만나는 지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최대현= 제가 재무이사로 있는 한국공예가협회도 회원이 크게 줄고 있습니다. 700여명 회원의 연회비를 모아 일년에 한 번 전시를 여는 것이 전부입니다. 예술로 생계를 꾸려야 하다보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밖에 없고, 먹고 살 일이 요원한 지역 예술가들은 점점 더 서울로 몰리고 있어요. 지역 문화판을 둘러보면 30대인 제 아래로 들어오는 후배들이 없다는 게 가장 안타깝습니다.

△박민성= 미투 이후 전북 연극계의 지형이 바뀌었고, 열정 있는 연극인들이 새 판을 짰습니다. 지역의 소극장은 국가 지원사업과 문화재단 무대 제작지원 사업을 통해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극장을 갖추지 못한 단체들은 공연장 대관문제로 더욱 빠듯하게 살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품에 대한 고민보다 그 지원금을 집행하고 나머지 비용을 어떻게 충당해야 하나 걱정해야 할 정도입니다. 이마저도 받지 못하는 예술인들은 더욱 굶주리고 있죠. 대관 비용이 적정하게 책정되고 작품 실현을 위한 지원금 규모가 조정된다면 영세한 예술인들도 현실적인 부담을 덜고 다양한 작품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강원= 전북 미술계를 둘러보면 20대 친구들을 찾기가 힘들어요. 30대도 손에 꼽는 수준이고요. 전북의 예술인들이 이 지역에 살면서 작품을 만들어 올리는 데 자부심을 갖도록 해줘야 합니다. 전북지역 예술인들의 꿈이 모여 지어진 전북예술회관의 전시장과 공연장의 접근성과 활용성이 보다 더 개선되길 바랍니다.

행정에서도 지역의 문화예술계 어려움을 진단하고 예술인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으면 합니다. 열악한 문화예술계 환경을 바로 알려면 예술인들의 목소리를 듣는 일은 필수죠. 예술인들이 자부심을 가지면 전북의 예술도 더 꽃필 수 있습니다.

김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