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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KTX 세종역 신설’ 재추진, 전북 대응책 필요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이달 말 발표 예정
오송역·공주역 사이에 세종역 신설될 경우
운행시간 증가 등 호남권 이용객 편익 저하
전북도·지역정치권, 전향적 태도로 대응 필요

 

세종시發 ‘KTX 세종역 신설’이 재추진되면서 호남고속철의 저속철 전락과 이용객 편익 저하가 우려된다. 전북도와 지역정치권의 적극적 대응과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세종시는 이달 말 발표를 앞둔‘호남고속철도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용역’결과에 큰 기대를 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역 신설은 앞서 지난 2017년 타당성 용역에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와 무산됐으나 세종시는 정부부처 이동에 따른 수요 증가, 세종시 인구 증가 등 여건 변화를 이번 재추진의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다. 여기에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 여당 대표, 충청권 국회의장 선출 등 정치적 요인이 재추진에 힘을 실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3년 전 최초 추진에 비춰볼 때 논란의 여지는 다분하다. 당시 용역 결과가 발표되자 세종역이 신설되면 호남선 KTX 운행 소요시간이 10여분 지체돼 ‘저속철’로 전락할 것이라는 지적이 일었다. KTX 오송역과 공주역간 거리는 44㎞인데 중간에 세종역이 생기면 20여㎞ 거리를 7분 정도 달리고 멈춰야 했기 때문이다. 교차정차 방안도 제시됐지만, 증편 없이 기존 운행횟수를 조정하는 것은 KTX 이용객들의 불편을 무시한 발상이라는 지적을 불렀다.

이 같은 지적은 재추진에도 따라 붙는다. 오송역과 공주역 사이에 세종역이 추가 설치될 경우 운행시간 증가가 물리적으로 불가피하다.

충청권 정차횟수를 조정한다 해도 호남권 이용객 편익 저하가 우려된다. 현재 평일 상행선 기준 호남선 고속철은 KTX 일일 26회, SRT 일일 20회 등 46회 운행되고 있고 이중 충청권 무정차는 6회, 1회 정차가 12회, 2회 정차가 22회, 3회 정차가 6회인데, 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정차횟수가 늘어날 공산이 크다. 충청권 정차횟수 변동이 없더라도 교차정차는 불가피해 결과적으로 배차간격이 늘어나는 등 불편 초래 가능성이 높다.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비용 측면의 문제도 있다. 과거 호남선 KTX노선이 오송역으로 19km 우회하면서 전북권 이용객의 경우 추가요금(3000원)이 발생했고, 이용호 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이 정부에 요금 감면을 요구해 “경부선에서도 우회노선에 대해 요금을 인하해 준 사례가 있는 만큼 정부 내에서 논의를 진행해 보겠다”는 답변을 얻어냈지만, 아직까지 요금 감면은 요원한 상태다.

상황이 이런데도 전북도나 지역 정치권은 주시만 할 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 요금감면 약속 이행, 전라선 증편, 호남선 KTX 직선화 등 전북권 편익 증진을 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대응에 나설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아직 세종역 신설 관련 내용을 확보한 것이 없어 구체적인 대응계획은 없는 상태이지만, 계속 주시하면서 상황에 맞게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용호 의원은 “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여러 가지 측면에서 호남권은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기존 요금인하 약속조차 지켜지지 않고 있는 마당에 또 다른 불이익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사안에 대해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 모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송승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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