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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익산~대야 복선전철·군장산단 인입철도 동시 개통

호남선 선로용량 부족 해소, 철도수송 효율성 증대

 

수도권을 포함한 우리나라 내륙과 군산항을 잇는 익산~대야 복선전철,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가 10일 동시 개통됐다. 여기에 앞으로 새만금 신항만 인입철도까지 완공되면 환황해권 경제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철도기간망이 완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철도 개통은 전북이 경제낙후지역을 벗어나 동아시아 경제허브를 꿈꿀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10일 전북도에 따르면 동익산역에서 군산 대야역을 잇는 총연장 14.3km의 여객과 화물 수송 철도로 총 사업비 4946억 원이 투입됐다. 익산~대야 복선 전철화사업은 동익산역과 군산 대야역간 14.3㎞ 구간을 복선 전철화하는 것으로, 디젤 기관차만 운행이 가능했던 구간에 2만5000V의 전기가 공급돼 전기차량까지 운행할 수 있게 됐다. 열차는 익산~용산까지 상·하행선 각각 하루 14회 운행된다.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는 군산 대야와 군산항을 연결하는 총연장 28.6km의 화물수송전용 철도로 건립에 6167억 원이 투입됐다. 인입철도란 현지에서 생산되는 자원과 컨테이너를 포함한 항만 물류를 주요 간선철도로 수송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철도를 말한다. 군장산단인입철도 개통으로 비로소 군산항 물류수송이 전국 단위 국가철도망과 연계될 수 있게 됐다. 인입철도가 군산항 물동량 확보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그간 위기를 겪어온 군산항 정상화가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물류 수송시간을 제 때 맞출 수 있는 여건도 늘어난 데다 안전성까지 갖춘 철도 대량수송이 가능해졌다. 도내 업계는 물류비용의 획기적 절감으로 물류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열차 운행은 내년 3월부터 왕복 8회(발송 4회, 도착 4회)가 예정돼 있다. 수송주요품목은 컨테이너(우드펠릿, 발전탄), 철강 등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익산~대야 복선전철과 군장산단 인입철도는 전북을 교역 거점이자 서해안 시대 물류교통 거점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익산~대야 복선 철로와 군장국가산단 인입철도는 지난 2012년 11월 첫 삽을 뜬지 약 8년 만에 마무리됐다.

김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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