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 미래 공항개발전략과 비전을 결정지을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의 확정이 임박한 가운데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착공과 설계반영을 위한 전북정치권의 총력전이 요구된다.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공항개발종합계획은 ‘공항시설법’ 제3조에 따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항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1994년도부터 5년 마다 수립하고 있으며, 이번 6차 계획은 빠르면 6월 늦어도 올 8월 안에 발표가 예상된다.
전북 입장에선 이번 6차 공항계획은 남다른 의미를 갖고 있다. 새만금 국제공항 조성 사업이 지난 2019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은 이후 진행되는 국가차원의 마스터플랜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계획에는 ‘한국공항의 비전과 전략 2050’이 제시돼 향후 30년간 추진될 공항개발 사업들이 폭 넓게 담길 전망으로 새만금 국제공항과 관련된 계획이 얼마나 담기느냐에 따라 전북권 공항의 성패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여당과 부산정치권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통과에 사활을 건 이유도 제6차 공항계획 수립시기와 맞물려 있다. 가덕도 공항 건설이 포함되면서 김해신공항 사업 추진은 공식적으로 중단됐다.
부산 외에도 전국의 자치단체와 정치권은 제6차 공항계획에 자기 지역구의 공항발전 사업을 담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강원도는 원주공항을 국제공항으로 승격하는 내용을 계획에 담아달라고 건의했고, 경기남부지역은 ‘수도권 제3공항’을 주장하고 있다. 충남은 서산공항에 민항시설을 설치를 위한 막판 뒤집기를 노리고 있다. 경북도의 경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해 국토부 잇따라 방문해 공항 접근성 향상을 위한 도로·철도 등 광역교통망 확충 등을 6차 공항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새만금 국제공항도 사정이 절박하다. 최소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새만금 신공항 2023년 조기착공을 명시하고, 공항주변의 인입철도와 도로를 확충하는 방안도 포함돼야한다. 여기에 공항설계를 조기에 마감하고 공시할 수 있도록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동시 추진하는 방안도 반영돼야한다. 공항설계가 길어질수록 사업고시와 착공이 늦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정부와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정치적 역량을 집중해 최소 31개월(기본16, 실시15)이 소요되는 두 가지 설계절차를 통합, 11개월을 앞당겨 총 설계기간을 20개월로 단축시켜야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통합하는 방안은 국토교통위 소속인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전주갑)이 지속적으로 국토부에 건의하고 있다. 조기착공은 같은 당의 신영대 의원(군산)등이 나서 관계자들을 설득 중이다.
새만금 국제공항 개항은 정부의 예타 면제로 확정된 만큼 6차 공항계획에 세부적인 사업이행방안을 담아야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신공항 활주로를 국제규격에 맞게 연장하고, 항공기 계류시설과 주차시설 등을 확장하는 계획도 6차 공항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한다는 지적이다.
김윤덕 의원실 관계자는 “전국의 많은 지역들이 국제공항 건설에 사활을 거는 만큼 지역 간 소리없는 전쟁이 계속되고 있다”며“공항건설 논의가 필요 이상으로 지체돼 장기화 할수록 부정적인 변수가 많아 질 수 있기 때문에 정부차원의 빠른 결단과 추진력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