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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GTX 연장' 꿈꾸는 지자체, 추가역 유치 노린다

'최대 3개 정거장' 설치…21일 민간투자 제안서 마감

 

 

C노선 연장 4차 철도망 초안 제외
정부 '민간 추진'땐 검토 여지 남겨
안산·시흥 "사업자들과 협의 노력"
평택·동두천 '경제적 타당성' 파악


김포~부천에 그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신설 노선(GTX-D)을 두고 논란이 거센 가운데 기존 노선의 연장을 성사시키기 위한 기초단체들의 유치전도 치열한 실정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 축 계획 초안에 경기도와 각 기초단체가 건의했던 GTX 노선 연장안이 모두 반영되지 않은 상황 속(4월23일자 1·2면 보도)에서 각 기초단체는 저마다 연장을 성사시키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경기도는 GTX-A·C노선의 평택 연장과 GTX-C노선의 안산, 시흥 연장을 각각 건의했는데 지난달 22일 공개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에는 모두 제외됐다. 이에 대해 각 기초단체는 "낙담하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우선 안산, 시흥, 안양, 의왕 등은 열흘 앞으로 다가온 민간사업자의 투자 제안서에 각 지역으로의 연장 방안이 포함되도록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GTX-C노선에 대한 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하면서 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수원~양주 덕정으로 결정했지만, 민간사업자의 투자 제안을 토대로 추가 정거장을 최대 3개 설치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민간사업자의 투자 제안서 제출은 오는 21일까지다.

4차 철도망 계획 초안에 C노선 연장 방안이 포함되지 않은 데 대해 안산, 시흥시 측은 "GTX-D노선처럼 노선을 신설하는 방안이 아니어서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의 대상이 아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그보다는 민간사업자들과 협의해 실질적으로 추가 역이 개설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평택시 역시 C노선의 종점을 기존 수원에서 평택까지 연장하기 위해 제도 개정과 타당성 조사를 병행하고 있다. 동두천시도 양주 덕정까지인 C노선을 동두천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두 지역 모두 시 차원의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연장 노선이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앞서 정부는 수원~덕정 구간을 넘어 평택·오산·화성 등 남부권이나 동두천·연천 등 북부권까지 C노선을 추가 연장하는 방안은 기본계획에 포함하지 않았다. 다만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면 연장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 이들 지자체 모두 노선의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한 후 개설을 타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특별시·광역시의 중심지점에서 40㎞ 이내까지만 광역철도를 만들 수 있도록 한 제도적 걸림돌을 해소하는데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4일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광역철도 거리기준에 대한 홍기원(평택갑) 의원 질문에 개선 필요성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 관련기사 3·9면("4차 철도망 계획에 GTX-D 원안 반영"…부천·김포·하남·인천의원들 '한 목소리')

/강기정기자 kanggj@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