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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신문) 경남 최대 규모 국책사업 진해신항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내년부터 기초조사 용역 추진, 국비 145억 원 투입 착수
2040년까지 12조 원 투입, 총 21선석 중 9선석 2032년 개장

경남지역 최대 규모 국책사업인 진해신항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가 두 번의 도전 끝에 통과했다.

 

경남도는 28일 오후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진해신항 건설사업 예비 타당성조사가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해 11월 기획재정부 예타 평가에서 탈락 후 지난 2월 18일진해신항 1단계 사업에 대한 예타에 재도전했다. 4월 예타 대상으로 선정된 이후 6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타 조사에 착수, 11개월 간의 절차가 마무리 된 것이다.

 

그동안 도는 예타 정책성 평가항목 점수를 확보하기 위해 진해구 주민자치회 간담회와 지역대학생 대상 진해신항 인식제고 행사 개최, 진해신항 조속건설을 위한 서명운동 진행 등 진해신항 예타 통과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으며, 경남도의회와 창원시의회, 경남·부산경제계(상공회의소) 등 도내 각계에서도 진해신항의 조속한 예타 통과와 건설을 요구하는 대정부 건의를 발표하기도 했다.

 

또 도는 내년도 예산에 진해신항 건설사업 착수를 위한 국비 145억원을 확보하기도 했다.

 

도는 이번 예타통과로 진해신항 건설사업의 사전 행정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2022년 상반기부터 1단계 9선석에 대한 기초조사용역과 환경영향평가 시행 후 2023년 턴킨방식의 입찰 진행, 그리고 2024년에는 기본·실시설계 수립 고시 후 공사에 착공할 계획이다. 도는 이와 더불어 2022년 어업피해 영향조사를 거쳐 2023년 어미들과 약정서를 체결하고 2024년 어업피해조사 감정평가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진해신항은 2040년까지 12조원을 투입해 총 21선석의 대규모 스마트 항만을 조성하는 국책사업이다. 지난 2019년 11월 해양수산부가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을 발표하면서 부산제2신항의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변경·확정했다. 도는 2031년까지 총 7조9000억원을 투입해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며, 2032년에는 스마트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대규모 컨테이너부두 9선석이 개장하게 된다.

 

도는 진해신항이 최종 완공되면 부산항 신항과더불어 2040년 기준 4200만TEU를 처리할 수 있는 세계 3위권의 세계 물류 중심 항만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신항만 총 60선석 중 36선석을 경남도가 확보하게 됨에 따라 항만 기능이 경남 중심으로 재편돼 가덕도신공항 및 철도와 연계한 세계적인 트라이포트 물류허브의 핵심 거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윤인국 경남도 미래전략국장은 “진해신항 건설사업 국비 145억원 확보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2022년 상반기 기초조사용역 등이 본격 추진된다”며 “약 28조의 생산유발효과를 가지는 진해신항이 세계적 물류거점 항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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