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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배달특급, '윈윈전략' 찾아라·(上)] '공급자 중심' 서비스 현주소

1% 수수료 착한정책, 소비자에겐 '그림의 떡'

 

 

경기도는 지난 2020년 12월 1일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을 내놨다. 10%대에 육박하는 민간배달앱 수수료에 고통을 호소하던 사장님들은 '중개 수수료 1%'에 환호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도 "배달특급을 전국화하겠다"며 공공배달앱 확대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그러나 배달특급이 넘어야 할 산은 여전히 많다. "사장님들은 떡상(급격한 상승)을 기도하는데, 소비자들은 찾지 않는다"가 배달특급의 현주소다. 소상공인(공급자)한테 좋은 정책임은 틀림없지만, 소비자는 '좋은 정책'이라는 이유만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점차 커지는 배달시장 속에서 소상공인은 물론 소비자까지 잡아야 할 배달특급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짚어본다. → 편집자 주

"배달주문 100건 들어오면, 그중 배달특급 비중은 10%도 안 됩니다."

수원시 팔달구에서 중식당을 운영하는 A(45)씨는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가맹점 중 하나다. 요기요와 배달의민족 등 민간배달앱도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10%가 넘는 민간배달앱의 높은 수수료 탓에 '중개수수료 1%·광고비 없음'을 내건 배달특급 가맹점주로 등록했지만, 기대와 달리 주문 건수는 적다고 설명했다.

그는 "소상공인한테는 배달특급 중개 수수료가 낮아서 좋은데, 소비자들은 별로 이용하지 않는다"면서 "나만 해도 집에서는 민간배달앱으로 음식을 시켜 먹는다"고 씁쓸해했다.

소상공인한테 민간배달앱이 과도하게 수수료를 챙긴다는 논란 속에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2020년 12월 등장했다. 화성·오산·파주에서 시범 서비스로 시작했던 배달특급은 현재 성남시를 제외한 도내 30개 시·군에서 이용할 수 있다.

소상공인과 상생하겠다는 선(善)한 정책 취지에 따라 21일 기준 가맹점 수도 4만7천여개로, 전체 도내 외식업체(2020년 기준 14만4천여개)의 3분의 1이 배달특급 가맹점으로 등록했다. 누적 거래액도 1천200억원을 돌파하며 승승장구하는 듯 보였다.  

 

 

"주문 100건 들어오면 10%도 안돼"
민간앱 경쟁적 할인… 혜택 뒤처져
30개 시군서 이용 불구 '산 넘어 산'


그러나 현장 소상공인들은 공공배달앱이 나왔어도 총 배달 건수의 60~70%는 민간배달앱이 차지한다고 토로한다.


수원시 권선구에서 설렁탕집을 운영하는 B(50대)씨는 "한 달에 배달특급 주문은 한 5건 들어온다"며 "배달특급에 가맹 등록할 때만 해도 손님들이 많이 주문할 줄 알았는데, 현실은 다르다"고 토로했다.

배달특급이 소상공인한테는 한 줄기 빛과 같았지만, 소비자를 위해 내세운 할인혜택은 '지역화폐 15% 할인'이 사실상 전부다. 경쟁적으로 각종 할인혜택을 쏟아내는 민간배달앱과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소상공인들도 이 같은 지점을 지적하며 차라리 공공배달앱보다 민간배달앱 등을 먼저 규제해 달라고 요청하는 실정이다.

소상공인 C씨는 "지금은 배달비 무료 지원 등 이벤트가 있을 때만 배달특급으로 반짝 주문이 몰린다. 배달특급 이용자가 늘어나려면 고객을 위한 할인 혜택이 늘어나야 하지 않을까 싶다"면서도 "공공배달앱도 좋지만, 배달대행업체들의 수수료 문제나 먼저 해결해 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 관련기사 3면([배달특급, '윈윈전략' 찾아라·(上)] 왜 소비자한테 인기 없을까)

/신현정기자 god@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