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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일보) 건물만 짓고 주차타워는 방치…인근은 ‘주차 전쟁’

건축허가 위해 만든 주차타워, 인력·관리 핑계 가동 안해 흉물 전락
광주 신용동 일대 주차타워 10 곳 중 한곳 만 가동…관리감독 시급

 

22일 오후께 찾은 광주시 북구 신용동, 점심때를 넘긴 시간이었지만 이 일대 도로는 주·정차된 차량들로 몸살을 앓고 있었다. 주차 자리를 찾는 차량들이 서행하는 탓에 뒤따르던 차량들은 경적을 울려대고 보행자들은 불안한 상태로 길을 걷는 등 극심한 혼잡을 빚고 있었다.

이곳에서 만난 회사원 김인영(32)씨는 “주차할 곳이 없어 벌써 이 일대를 다섯 바퀴는 돌았다”며 “건물마다 기계식 주차타워가 있지만 사용하지 않고 있으니, 상인과 방문객 차량 모두 도로에 세워둘 수 밖에 없지 않느냐”고 짜증 섞인 목소리를 냈다.
 

건축 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넓은 대지가 필요한 지면 주차장 대신 ‘기계식 주차타워’를 세워 최종 허가를 받았음에도, 타워 운영 인건비와 고장 등을 이유로 가동하지 않으면서 주차난과 교통 혼잡을 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 4~5층 규모의 건물들로서, 이 곳을 찾는 사람이나 유동인구 등에 따른 주차 수요가 상당량 발생함에도 주차타워를 가동하지 않으면서 주차장이 아예 없는 건물이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현행법상 건축주가 준공 승인을 받기위해서는 시설면적 수준에 맞는 주차면수를 확보해야 하는데, 지면 주차장 대신 기계식 주차타워로 법적 기준을 맞춰 놓고도 가동하지 않고 있는 만큼 관리 감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광주 북구청에 따르면 일명 첨단2지구라 불리는 북구 신용동에 기계식 주차장을 두고 있는 건물은 총 16개.
 

북구 내에서 비교적 신도시에 속하는 이 곳은 주차타워를 두고 있는 곳이 다른 구도심에 견줘 많다. 건축주들은 현행 주차장법에 따라 건물을 지으려면 시설면적 134㎡당 차량 1대의 주차면수를 확보해야 한다. 과거에는 시설면적 500㎡ 미만의 경우 주차장을 확보하지 않아도 됐지만, 차량대수 증가 등으로 90년대 이후 관련 법규가 강화됐다. 하지만 땅값이 비싸지고 대지를 구하기도 어려워지면서 지상 주차장 대신 기계식 주차타워로 주차면수를 확보하는 경우가 잦아졌다.

 

 

 

기계식 주차장은 차량 3~4대가 주차할 수 있는 토지 면적에 많게는 14대까지 주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관리자를 둬야 하고 안전사고 문제 등으로 실제 운영하는 곳은 드문 상황이다.

신용동의 연면적 2046㎡의 A건물(1종 근린시설)만 하더라도 구청에 준공 신고를 하면서 지상에 1면, 기계식 주차장 14면의 주차장 확보했다며 승인 받았지만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 또 다른 연면적 2011㎡ 규모의 B건물의 경우에도 지상 5면, 기계식 주차장 10대 외부에 노출된 기계식 주차타워 특성상 녹슬고 빛바래 흉물로 전락해 있었다.

한 건물 주차타워 입구에는 말뚝이 2개가 박혀져 있었다. 입구는 인근 학원생들의 자전거 주차장 역할을 하고 있었다. 또 다른 주차타워는 가동을 중단한 지 오래된 듯 곳곳에 먼지가 쌓여있었고, 차량 한대가 입구를 가로 막고 있었다.

결국 기계식 주차장이 건축 허가를 위한 편법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보다 못한 시민들의 민원도 접수됐지만 전혀 바뀌지 않았다. 한 민원인은 북구청에 “기계식 주차장 쓰지도 못하면서 건물마다 설치한 것 이해가 안된다. 흉물로 변했다. 차라리 이 부지에 차량 3~4대를 주차하는 게 이득”이라는 민원을 냈다.

북구청은 해당 민원인에 대해 “기계식 주차장 운영실태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미운영 기계식 주차장에 대한 원상 복구 명령을 시행하겠다”고 했지만 이날 광주일보가 둘러본 신용동 내 기계식주차장 운영 실태만 보더라도 북구청의 관리 감독이 형식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백승권 광주교통문화연수원 부장은 “기계식 주차장을 설치했다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건축주의 협조와 지자체의 관리 감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글·사진=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