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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일보) 제주도-교육청-4·3유족회 “2022 개정 교육과정에 4·3 명시하라”

오는 2025년 교과서에 적용되는 ‘2022 개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 행정예고본에 제주4·3이 학습 요소에서 삭제된 것과 관련,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교육청,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제주4·3 기술 명시를 촉구하고 나섰다.

오영훈 지사와 김광수 교육감, 김창범 4·3희생자유족회장 직무대행, 4·3 유족 등은 9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주4·3 기술을 명시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오 지사는 “제주4·3은 74년간 질곡의 세월로 이어진 어둠을 이겨내고, 올해 희생자 보상 개시와 직권재심을 통한 수형인 명예회복 등이 이뤄지면서 평화와 상생으로 승화되는 새로운 과거사 해결 모델로 자리매김하는 대전환점을 맞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교육부가 행정예고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존 교육과정에 명시된 제주4·3이 삭제되면서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할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에 깊은 우려를 표하며, 미래세대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정책을 바로 세우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주4·3이 명시돼 당당한 대한민국의 역사가 되고, 세계사에 남을 수 있는 평화·상생 정신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정부에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김광수 교육감은 “제주4·3은 오랜 시간 이념의 틀 속에서 왜곡, 축소돼 희생자와 유족, 도민에게 많은 아픔을 줬지만, 도민 모두의 노력으로 제주4·3의 진실이 밝혀지고, 희생자에 대한 보상은 물론 명예회복이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김 교육감은 “특히 제주4·3은 고등학교 모든 한국사 교과서에 기술돼 있고, 중학교 교과서는 7종 중 5종이, 내년에는 초등학교 교과서 4종에 기술되는 등 제주4·3을 미래세대에 알리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지만, 이번 교육부의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습요소가 삭제돼 도민사회에서는 제주4·3 교육을 크게 위축시킬 거란 우려와 실망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 기준 해설에 제주4·3을 명시해 줄 것을 교육부와 국가교육위원회에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아울러 교고서 편찬준거에도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조치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김창범 4·3희생자유족회장 직무대행도 오임종 유족회장 대신 대독한 입장문을 통해 “지난 대선 당시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통한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온전한 명예회복이라는 대통령의 약속에도 제주4·3 교육을 위축시키는 교육과정 개정을 추진한다는 것은 질곡의 세월 속에 신음하는 생존 희생자와 유족의 마음을 생채기 내는 것이자,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을 가로막는 행위”라고 말했다.

김 직무대행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본 고시에 제주4·3을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 명시해 줄 것을 강력하게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2022 개정 교육과정안’ 행정예고를 통해 모든 교과의 자율성을 강화한다는 이유로 고등학교 한국사에서 제주4·3을 포함한 학습요소와 성취기준 해설을 삭제했다. 

제주4·3은 2020년부터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8종에 학습요소로 반영되며 4·3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됐지만, 이번 개정안으로 2025년부터 제주4·3을 교과서에 다뤄야 할 근거가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