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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산복도로 외갓집의 특별한 변신…‘경일메이커스’ 이야기

오유경 작가, 부산 수정동 새 공간
‘삼대 가족사’ 품은 낡은 집 개조
아버지 운영 ‘경일미싱’ 이름 따와

 

외할머니와 아버지의 삶이 담긴 산복도로 낡은 집이 손녀이자 딸인 작가에 의해 예술공간으로 변신했다. 지난해 말 부산 동구 수정동 969-100번지(동구 홍곡중로 40)에 문을 연 ‘경일메이커스’. 이곳은 설치작가 오유경에게 특별한 공간이다.

 

경일메이커스 입구 접이식 철문 위에 달린 작은 문패를 통해 ‘경일미싱’에서 유래한 곳임을 알 수 있다. 오 작가는 “미싱 공장을 하던 아버지가 창고로 쓰시던 곳이고, 더 거슬러 올라가면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가 사시던 집이었다”고 말했다. 철도 공무원이었던 외할아버지가 부산역 발령을 받고 이 집을 구입했다. “제 아버지와 어머니가 결혼하고 잠시 사셨던 적도 있다고 해요. 이후 여기 위쪽 수정아파트에 살았는데, 부모님이 일을 하셔서 저는 거의 외갓집에 있었죠.”

 

외할머니-아버지-오 작가 이어주는 공간

어린 시절 보낸 옛집, 산복도로 매력 전해

19일까지 ‘맺고 있는 얽힘 상태’ 전시 열려

“예술가 베이스캠프 같은 곳 되기를 바라”

 

 

초등학생이 될 무렵 오 작가의 아버지는 양정에 작은 재봉틀 공장을 차렸다. ‘경일미싱’의 ‘경일’은 외할머니의 함자에서 따왔다. “할머니가 정말 좋은 분이라 아버지와도 관계가 돈독했어요. 제가 공사하는 것을 보고 이 집에 사셨다는 분이 할머니 안부를 묻기도 했어요.”

 

경일메이커스의 탄생은 오 작가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신 것이 계기가 됐다. “2년 전 아버지가 강서구 대저동에 새로 미싱 공장을 임차해 한쪽에 제 작업실을 준다고 하셨어요. 그런데 이사 다음 날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옛 외갓집 창고까지 정리하게 됐죠.”

 

오 작가에게 수정동과 외갓집은 추억의 장소였다. 행복했던 기억과 골목이 가진 넘치는 매력에 이끌려 언젠가 여기는 자신이 쓰겠다고 늘 생각했다. 그는 창고 짐을 빼낸 뒤 집수리를 시작했다.

 

비가 새는 곳부터 화장실 개조까지 약 2년에 걸쳐 작품 판매 등 작가로 일하며 번 돈을 거의 다 사용해서 공간을 완성했다. 전시장 겸 작업장으로 사용할 새 공간의 이름은 공업용 재봉틀 기술자였던 아버지를 생각해 ‘경일메이커스’라 지었다.

 

 

“미싱은 부속이 엄청 많아요. 기계마다 다 달라서 수만 가지 부속 중에서 딱 맞는 것을 찾아내야 하죠.” 오 작가는 재료를 쌓고 조립하고 연결하는 자신의 설치 작업이 ‘부품을 조립해서 새 부품을 만들고 기계를 돌리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고 했다.

 

 

지난해 오 작가는 프랑스 에르메스 공방 아티스트 레지던시 10주년 기념 전시를 비롯해 서울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의 현대미술 작가 지원 프로젝트 ‘에이피 맵 리뷰’전 등에 참여했다. 경일메이커스 개관전 ‘맺고 있는 얽힘 상태’는 이전 작품의 남은 조각들을 새로 조립해서 만든 신작을 전시한다.

 

아버지가 사용하던 바이스를 재료로 한 작품을 만들 때, 오 작가는 “작업을 도와주는 손이 하나 더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했다. “외할머니는 북에서 피란을 오신 분인데, 이산가족 상봉 방송이 나오면 지금 전시장이 있는 위치에서 TV를 보며 울곤 하셨죠.” 오 작가의 대표 시리즈 작업인 ‘바람의 탑’의 크리스털 부분에 ‘외할머니-아버지-딸’ 오 작가 삼대의 삶을 이어준 산복도로 풍경이 비쳤다.

 

 

 

“21살 때 안나푸르나에 갔는데, 같이 모여 밥을 먹고 정보를 나누는 베이스캠프의 존재가 참 크게 와닿았어요. 경일메이커스가 그런 기능을 하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오 작가는 경일메이커스를 통해 최근 동구 좌천동에 미술공간 ‘제2작업실’을 오픈한 방정아 작가도 만났다고 했다.

 

“미술은 계속 소통하면서 같이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오유경 작가의 전시 ‘맺고 있는 얽힘 상태’는 19일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관람 예약은 오 작가 이메일(oroogang@gmail.com)로 연락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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