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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신문) 진주박물관 ‘사르후 전투’ 영상 ‘화력 폭발’

지난달 유튜브 조회수 100만 넘어
병자호란 등 역사 재조명해 인기

국립진주박물관(관장 장상훈)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단편영화 ‘사르후 전투’의 조회 수가 지난달 28일자로 100만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국립박물관 최초 사례다. 이와 함께 채널 구독자는 3만명을 돌파하고 콘텐츠 화력조선의 총 조회 수는 520만을 넘어섰다. 화력조선 콘텐츠 최초 공개 후 2년 여 만의 성과다.

 

 

화력조선은 2020·2021년 시즌 1·2에서 승리의 역사와 화약무기 발전사를 다룬 데 이어 2022년 시즌 3에서는 그 동안 외면 받았던 패배의 역사인 사르후 전투(1619)와 병자호란(1636)을 재조명했다. 또한 관련 영화(한산) 리뷰 등 콘텐츠의 다양화를 꾀했다.

 

 

 

그동안 화력조선 콘텐츠는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조선시대 화약무기와 관련된 전쟁사를 명확한 데이터와 다채로운 시각효과로 소개해 왔다. 또한 ‘박물관스러운’ 딱딱한 이미지에서 탈피하기 위해 다채로운 영상구성과 트렌디한 제목 및 문구를 활용해 영상을 제작했다. 이번 시즌3 역시 단편영화 제작, 영화 리뷰 등 기존 박물관 영상의 틀을 깨고, 다양한 시도로 많은 성과를 거두고 가능성을 확인했다.

 

국립진주박물관 장상훈 관장은 “화력조선 시즌3로 높은 수준의 고증과 영상 연출에 대한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 패배의 역사를 객관적으로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교훈을 얻고자 하는 수요층이 두터움을 확인했다”며 “이번 성과에서 박물관의 콘텐츠 확장 가능성과 콘텐츠 수요층의 수요를 확인한 만큼 이를 향후 전시·연구 기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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