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단독] 김해신공항 ‘돗대산 충돌 위험’ 바뀐 게 없다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국토교통부와 국방부의 협의 실패로 김해신공항에서 안전성이 떨어지는 시계비행을 계속 해야 하고, 관제권을 여전히 국방부가 갖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김해신공항은 당초 문제가 됐던 돗대산 충돌 등 안전사고 위험을 제거하지 못했고, 군 통제공항으로 연간 수용능력이 떨어져 동남권관문공항으로서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국토교통부, 국방부와 협의 실패 폐지 계획 ‘시계 비행’ 다시 제안 3차 수정안에 넣어 검증위 전달 관제권도 여전히 국방부가 가져 부울경 검증단·검증위 간담회 “확장안 부적절성 밝히기 총력” 부산시 등 부·울·경 검증단은 15일 국무총리실 검증위 안전 분과와의 최종 간담회에서 이 같은 문제점들을 조목조목 따지며 국토부 김해신공항안의 부적절성에 대해 검증위원들을 설득, 김해신공항 불가론을 굳힌다는 방침이다. 14일 부산시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당초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에서 2002년 중국 민항기의 돗대산 충돌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착륙 때 ‘시계비행’(조종사가 직접 눈으로 지형을 보고 항공기를 조종하는 비행방식)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돗대산 충돌 사고의 원인이 악천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