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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일보) [가요 속 강원도]답답한 현실 속 방향 잃은 청춘들의 이상·꿈 담아

(3) 말없이 위로하는 ‘동해 바다'

 

 

1975년 송창식 2집 ‘고래사냥'
영화 ‘바보들의 행진' OST 인기
장발 단속 도망 장면에 음악 삽입
국가 폭압 반항적인 메시지 불려


“술 마시고 노래하고 춤을 춰봐도 가슴에는 하나 가득 슬픔뿐이네/ 무엇을 할 것인가 둘러보아도 보이는 건 모두가 돌아 앉았네/ 자, 떠나자 동해 바다로 삼등삼등 완행열차 기차를 타고~”

1975년 발매된 송창식의 2집 앨범에 실린 노래 ‘고래사냥'의 도입부다.

유신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이 완행열차에 몸을 싣고 동해로 향한다. 꽉 막힌 현실의 벽에 조금이나마 쉼을 누리기 위한 게 아닐까.

이 노래는 1975년 개봉작 영화 ‘바보들의 행진'의 OST로 인기를 모았다. 최인호 소설가가 극본을 쓰고 하길종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이 영화는 군입대를 앞둔 비루한 청춘들의 방황과 좌절을 소재로 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유신정권이라는 국가의 폭압에 반항적인 메시지를 담았다.

최인호는 ‘고래사냥'의 가사를 송창식에게 건네며 답답한 현실 속에서 방향을 잃은 청춘에게 활력소를 줄 노래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고, 송창식은 그 자리에서 노래를 만들었다. 청춘의 이상과 꿈을 담은 가사와 멜로디가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며 당대 청춘의 상징과도 같은 애창곡으로 자리매김했다.

당시 영화 속 장발 단속을 피해 도망가는 장면에서 나오는 OST인 송창식의 ‘왜 불러'와 함께 ‘고래사냥'은 염세적이고 퇴폐적이라는 이유로 금지곡이 됐다. 공공장소에서 부를 수 없는 노래였지만, 고래사냥을 읊조리는 청춘들의 입까지 틀어막을 수 없었다. 시위현장에서도 고래사냥은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다. 시대의 아픔이 절절하다.

노랫말 속 동해 바다는 끝이 없는 푸른 바다라는 의미가 직관적으로 전해진다. 왜 청춘들이 동해로 향할까.

‘신화처럼 숨을 쉬는 고래 잡으러~'라는 노랫말처럼, 좌절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너머 모두가 꿈꾸는 이상을 향한 그 마음이 앞섰기 때문이 아닐는지.

여전히 동해 바다는 푸르다. 그리고 모든 고민을 끌어안고 ‘괜찮아, 넌 할 수 있어'라고 격려해 준다.

허남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