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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현중·대우조선 합병 무산…전북도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무관"

EU, 현중 기업결합 불허…현중, 대우조선 인수 포기
전북도 "기업결합과 조선소 재가동 별개" 입장 강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됐다. 3년 가까이 끌어온 인수·합병이 최종 불발되면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가운데 3년 전과 달라진 조선산업 여건, 기업결합과 무관하게 추진된 재가동 논의 등을 고려했을 때 이번 인수·합병 무산이 군산조선소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전북도 역시 “EU 기업결합 심사와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별개의 문제”라고 다시 한번 강조하며 현대중공업에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한 구체적인 로드맵 등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겠다고 했다. 현대중공업이 그동안 기업결합 심사를 명분으로 내세워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입장 표명을 미뤄온 만큼, 이번에는 문제 해결을 위한 뚜렷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여론도 거세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13일(현지 시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했다고 밝혔다.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시장의 독과점 우려가 그 이유였다.

조선과 항공 등 다국적 기업은 기업결합을 할 때 주요 경쟁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한 국가라도 반대하면 기업결합은 무산된다. 현대중공업은 2019년 3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을 체결하고 6개국에 기업결합 심사를 요청했다. 이 가운데 중국, 싱가포르, 카자흐스탄으로부터 조건 없는 승인을 받은 상태였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EU 결정이 나온 지 하루 만인 지난 14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 신고를 철회했다. 공정위 역시 심사 절차 종료로 해당 건을 종결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은 무산됐지만,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는 이와 별개로 논의될 전망이다. 전북도는 이전부터 인수·합병과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별개의 사안이라고 선을 그어왔다. 정부 역시 이번 인수·합병 무산이 국내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봤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9년 1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당시 어려운 조선산업 상황 등을 고려해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와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결합을 추진한 것”이라며 ”최근의 조선산업 여건이 2019년 당시보다 개선돼 EU의 불승인 결정이 국내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조선업 상황은 근본적으로 달라진 모습을 보여왔다. 지난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4700만CGT로 조선업 불황기 진입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물동량 증가 등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상당 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국내 조선사의 수주 점유율 또한 높아지고 있다. 국내 수주 점유율은 2015년 26%, 2016년 16%, 2017년 26%, 2018년 38%, 2019년 31%, 2020년 34%, 2021년 37%를 기록했다.

특히 최근 조선산업 경기가 호전된 데 이어 이번 인수·합병 무산으로 현대중공업이 여유 자금을 확보하게 된 만큼 오히려 재무적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분석도 뒤따른다. 실제로 현대중공업이 감당해야 할 인수 자금은 1조 5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 등 최대 6조 원으로 예상됐다.

문민주 moonming@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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