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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단독] 부산 신규 BRT 사업 ‘일단 정지’

 

대중교통의 효율화를 위해 도입된 부산시의 BRT(중앙버스전용차로) 향후 추진 사업이 전면 재검토된다.

 

18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2023년 이후 추진되는 대티~하단(3.3km), 문현~수영(6.8km), 하단~경남 창원진해(15.9km), 내성~경남 양산(26.3km) 등 5~8기 구간에 대해 시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023년 이후 추진 5~8기 구간

대중교통 ‘효율화’ 기여도 낮아 

공론화 거친 후 도입 여부 결정 

기존 BRT 구간 개선안 마련도 

 

현재 시의 BRT 추진 사업 현황을 보면 1기 내성~중동(10.4km·사업비 358억 원) 구간과 2기 내성~서면(5.9km·사업비 187억 원) 구간은 각각 2018년 2월과 지난해 12월 말 개통했다.

또 3기 서면~충무(8.6km·사업비 236억 원) 구간은 올해 국비 49억 원이 반영됐고, 하반기에 착공돼 내년 개통될 예정이다. 4기 서면~사상(5.4km·사업비 148억 원) 구간은 국비로 설계비 4억 원이 반영돼 지난달 설계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설계 기간 1년을 거쳐 내년 초에 착공에 들어가 2022년 완공될 계획이다. 

 

시는 이미 개통된 1~2기와 국비가 반영돼 설계에 들어간 3~4기 구간은 계획대로 공사를 진행하고, 오는 2023년 이후로 추진 계획을 잡고 있는 5~8기 구간에 대해서는 추진 여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는 대티~하단 구간과 문현~수영 구간의 경우 도로 폭이 좁고 교통량이 많아 BRT 도입 때 오히려 도로의 차량 정체가 심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단~진해 구간과 내성~양산 구간의 경우 경남과 연결되는 광역 BRT 구간인데, 교통량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BRT를 도입해도 대중교통의 효율화에 크게 기여하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부산의 BRT 추진 계획은 지난 2005년 기본계획이 입안된 뒤 2009년 국가교통망종합계획 때 결정된 것이기 때문에, 그 뒤 시간이 많이 흘러 교통량이나 주변 상황 등의 변화에 따라 수정·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시는 올해 안에 공청회, 시민여론조사, 시민참여단의 1박 2일 숙의 등 시민 공론화 과정을 거칠 계획이다. 시는 2018년에도 1기 내성~운촌삼거리(8.7km) 구간이 개통된 뒤 교통혼잡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공사를 잠정 중단하고 시민 공론화 과정을 거쳤다. 시민 공론화 과정에서 ‘공사 찬성’이 61%로 나와 결국 재개된 바 있다. 

 

시는 특히 기존 1~4기 구간에 대해서도 민원이 많은 구간에 한해 시민여론을 수렴,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출퇴근 시간 이외에는 BRT에도 택시 등 일부 차량에 한해 통행을 허용하거나 심야시간대에는 BRT를 일반 차로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시는 민원이 많이 제기되는 일부 구간은 신호 체계와 차로 등의 변경을 통해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 BRT 계획이 나온 뒤 많은 시간이 흐른 만큼 시민여론을 들으면서 향후 후속 사업에 대해 재점검을 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기존 구간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 방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세헌 기자 cornie@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