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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일보) 영월~삼척 고속도로 7개 시·군 힘 모아 관철

道·폐광지·동해안·충북 지자체 대정부 공동건의문 준비
사업 확정되면 '동해~태백 35분·삼척~춘천 30분' 단축
제2차 고속도 건설계획 반영 불발시 5년후에나 추진 가능


속보=제천~영월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로 사업 당위성이 높아진 영월~삼척 구간의 완전 개통(본보 9월4일자 1면 보도)을 위해 강원도와 폐광지, 동해안, 충북 등 7개 시·군이 모든 역량을 총결집한다.

동해·삼척·태백·영월·정선 등 도내 5개 시·군과 충북 제천 단양까지 모두 7개 시·군으로 구성된 평택~삼척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는 다음달 17일 시장·군수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영월에서 정기회를 열고 제천~삼척 고속도로의 조기 착공 및 영월~삼척 구간의 사업 확정을 요구하는 대정부 공동건의문에 서명한다.

이들 시·군은 건의문을 통해 “평택~삼척 간 121.3㎞ 구간은 국토정중앙 평택~삼척 고속도로(동서 6축)의 미착공 구간으로 쇠퇴도시가 밀집한 강원남부권, 충북내륙권을 연결하는 통로이지만 국가교통계획망의 빈 공간으로 남아 있다”며 “영동고속도로의 정체 해소와 육상과 동서해안 해상 교통을 융복합한 국가경제 부흥의 일환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강원도는 국가계획 반영에 사활을 건다.

연말 확정되는 정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영월~삼척 구간이 반드시 반영돼야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도는 정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8개 노선 반영을 건의했다. 1순위가 제천~삼척 고속도로(123.1㎞), 2순위 춘천~철원(63㎞), 3순위 속초~고성(25.1㎞) 구간이다. 정부가 남~북 노선에 비해 동~서 노선 연결을 우선순위에 둔다는 점에서 도는 영월~삼척 구간이 중점추진사업으로 반영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영월~삼척까지 사업이 확정돼 동서 6축 완전 개통 시 동해에서 태백까지는 지금보다 35분, 삼척에서 춘천까지는 30분 정도 단축할 수 있다. 하지만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영월~삼척 고속도로 반영이 불발된다면 5년 뒤인 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이후에나 추진이 가능하다.

손창환 강원도 건설교통국장은 “영월~삼척 구간의 국가계획 반영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끝까지 사업 당위성을 정부에 적극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기영기자 answer07@kw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