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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신문) 신공항 검토→백지화→김해신공항 결정→백지화

필요성 논란~폐기 18년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 '신공항 공식 검토'→ 2011년 이명박 정부 '신공항 백지화'
2016년 박근혜 정부 '김해신공항' 결정→ 2020년 문재인 정부 '김해신공항 백지화'

 

동남권 신공항 논란은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2년 4월 15일 중국 민항기가 김해 돗대산에 충돌한 사고를 계기로 신공항 필요성이 논의되기 시작했다.

 

2006년 12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신공항 공식 검토를 지시했고, 대구·경북·부산·울산·경남 5개 시도는 신공항 후보지로 압축된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로 갈라져 감정싸움을 벌였다.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1년 3월 30일 대선공약이었던 신공항 백지화를 발표했다. 밀양과 가덕도 두 곳 모두 후보지로는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신공항 건설을 다시 공약으로 내세웠고 2014년 10월 영남권 5개 시도 단체장은 입지 선정에 대한 결과를 전적으로 수용한다는 내용의 '영남권 5개 시도 상생 발전을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2015년 1월 5개 시도지사는 다시 모여 영남권 신공항 타당성 조사를 외국 전문기관에 용역을 맡기고, 결과에 따르기로 전격 합의했다.

 

하지만 2016년 6월 박근혜 정부는 밀양도 가덕도도 아닌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안)을 결정했다.

 

프랑스 파리공항 공단엔지니어링(ADPi)이 연구 용역을 진행한 결과, 김해공항 확장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신사협정'을 맺은 영남권 5개 지자체는 결과에 깔끔하게 승복했다.

 

 

논란이 일단락되는 듯했으나 2018년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가덕도 신공항' 공약에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송철호 울산시장이 합세했고, 부울경 검증단을 구성해 김해신공항 재검증을 요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2월 신공항 재검토를 시사하면서 불씨는 완전히 되살아났다.

 

2019년 4월 부울경 검증단은 국무총리실 이관을 공식 건의했고, 국토교통부는 반대했으나 이해찬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나섰고 6월 20일 부울경 단체장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김해신공항 검증 총리실 이관에 합의했다.

 

2019년 12월 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출범했고, 거의 1년간 시간을 끌어오다 17일 사실상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발표했다.

 

 

강은경 기자 ekkang@imae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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