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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일보) 송광사·선암사 풍경과 불교 철학 사유, 시와 사진에 담다

석연경 시인 ‘시와 사진으로 만나는 순천 사찰기행-둥근 거울’ 펴내

 

순천 송광사와 선암사는 조선시대 숭유억불 정책, 일제강점기, 한국전쟁과 여순사건 등의 고난 속에서도 한국불교의 맥을 이어온 대표적인 천년 고찰이다.

세계문화유산인 선암사와 한국 승보종찰조계총림 송광사의 아름다운 풍경과 불교 철학의 사유를 시와 사진으로 담아낸 시집이 출간돼 눈길을 끈다.

송수권시문학상 젊은시인상을 수상했던 석연경 시인이 펴낸 ‘시와 사진으로 만나는 순천 사찰 기행-둥근 거울’(문학들)은 순천의 대표 사찰 송광사와 선암사를 시와 사진으로 보는 인문여행 길잡이 책이다. 책은 전남 사찰 기행 시리즈 첫 번째 시집으로 발간됐다.

 

 

모두 62편 시와 사진 94컷으로 구성된 작품집은 송광사와 선암사 본찰과 암자를 비롯해 말사들을 모티브로 한다. 실제 풍경과 사진 아울러 시가 함께 수록돼 있어 다각도로 고찰의 역사와 아름다움, 풍경을 들여다볼 수 있다.

“송광사 대웅보전에 가보라/ 가지런히 신발 벗고/ 없는 마음 내리고/ 없는 괴로움도 버려라// 합장하고 무릎 꿇고 절하면/ 과거 연등불 현재 석가모니 미래 미륵불이/ 무아이며 무상이니 공이며 중도라/ 연기적 세계에 갈 곳 알려주네”(‘송광사 대웅보전’ 중에서)

시인은 대웅보전에 들기 위해서는 무심과 무욕을 강조한다. 아니 대웅보전에 들어서면 삿된 마음은 언제인가 싶게 사르르 녹아 없어진다고 본다. 석가모니 미륵불 앞에서 무아와 무상이 되는 지경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시인은 불교철학의 핵심을 풍광과 연계해 시로 노래한다.
 

한편 석 시인은 2013년 ‘시와문화’에서 시로 2015년 ‘시와 세계’에서 평론으로 등단했다. 지금까지 시집 ‘독수리의 날들’, ‘벽을 세우다’, 평론집 ‘생태시학의 변주’ 등을 펴냈으며 현재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박성천 기자 skypark@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