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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신문) 대구 동·북부 관통 '도시철 엑스코선' 기재부 예타 통과

2028년 완공 목표…동대구역 경북대 엑스코 연결
환승역 포함 정거장 10곳 건설…총 사업비 6천711억원 소요 예정
도시철도 사각지대인 대구 동·북부 교통난 해소 큰 도움

 

 

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이로써 도시철도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과 동구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엑스코선 사업은 내년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대구시는 29일 엑스코선 사업이 기재부의 재정사업평가위 심의에서 'AHP(지역균형발전 등을 고려한 종합평가지표)=0.505(통과기준 0.5)'로 예타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엑스코선 사업은 도시철도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을 출발해 2호선 범어역, 동대구역, 도심특구로 조성될 경북도청 후적지와 경북대 일원, 엑스코 제2전시장을 거쳐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12.3km의 도시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기존 1·2·3호선과 환승역 3곳(수성구민운동장역, 범어역, 동대구역)을 포함해 10곳의 정거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사업비는 모두 6천711억원(국비 4천27억원, 시비 2천684억원)이 소요된다. 시는 내년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에 이어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엑스코선이 완공되면 도시철도 사각지대인 대구의 동·북부지역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대구는 도심(중구, 수성구)과 외곽지역(동구, 북구)을 연결하는 동북로, 공항로, 동대구로 등 간선도로 교통량이 포화상태이고, 복현오거리 등 혼잡도로 주변에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되는 탓에 향후 심각한 교통난이 예상된다.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종합유통단지, 금호워터폴리스, 엑스코 등 대구의 주요 물류·산업단지에 접근성이 좋아지고, K-2 공항 이전터 개발 및 도심융합특구 조성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시는 엑스코선이 완공되면 K-2 이전터에 들어설 신도시(계획인구 5만6천 명)까지 노선 연장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엑스코선을 '대구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1순위에 올릴만큼 심혈을 쏟았다. 그 결과 2018년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에서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21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개최된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에 참석해 심사위원들에게 예타 통과를 강하게 호소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대변인 논평에서 "이낙연 대표가 지난달 대구에서 개최된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엑스코선 예타 통과를 약속했었다"며 "코로나19 감염 확산 등으로 가라앉은 대구의 경제를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권 시장은 "예타 통과가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의 신호탄이 되기를 희망하고, 행정 절차를 진행해 빠른 시일 내에 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