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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오피스텔 지으라는 정부 '주차난' 안중에 없다

 

 

정부가 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 등의 건축규제를 완화하는 방안(9월 16일자 12면 보도=정부, 오피스텔 면적·바닥난방 규제 완화)을 내놓은 가운데, 이미 주차난으로 몸살을 앓는 경기도 내 구도심 지역에 교통문제를 가중시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오후 안산시 최대 상권인 중앙역사거리 일대는 대형 공영주차장 4곳이 이미 '만차'인 건 물론 골목 곳곳에 불법주차를 쉽게 찾을 만큼 차량으로 북적였다. 그럼에도 인근에 700가구(3개동, 지상 23층)의 대규모 오피스텔 신축공사가 한창이다 보니 상인들은 주차난이 더 심해지는 것 아닌지 우려하고 있었다.

한 상가 건물에서 빵집을 운영하는 A씨는 "지금도 고객들이 주차공간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주변에 주상복합오피스텔이 계속 늘어나 걱정"이라며 "구도심 지역이라 주차공간이 적은 노후건물로 인해 주변이 빽빽한데 중간중간 새로운 고층 오피스텔 공사가 꾸준히 이어진다"고 호소했다.

수원시청역사거리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인계동 박스'라 불리는 수원시청사 뒤편 상권이 이미 상업시설로 가득 차 있는데도 이날만 2곳의 신축 오피스텔 공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건축 가능규모 확대·기준 완화 담은
'도심 주택공급안' 교통난 심화 우려
주차면 부족… 이미 불법주차 몸살


이 중 지난 2004년 준공된 한 오피스텔은 과거 완화된 법정 주차대수에 따라 지어져 총 293가구 규모에도 불구하고 주차면 수가 92면밖에 되지 않았다. 이에 해당 건물 지하주차장이 차량으로 가득했던 건 물론 주변 골목에도 불법주차 차량들이 늘어서 있었다.

이 같은 도심지에 정부가 별다른 교통 대책도 없이 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을 늘리는 정책을 추진하면서 교통난이 가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15일 주거용 오피스텔 건축 가능 규모를 늘리고 도시형 생활주택 건축기준도 완화하는 '도심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내놓았지만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주차난 등에 대비한 별도 대책은 마련되지 않은 상태다.

 

국토부, 별도 대책은 마련하지 않아
"법정 주차대수, 공동주택과 동일"


인계동의 한 공인중개사 B씨는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올해까지 '오피스텔 신축부지 나오면 전화 달라'는 연락을 모두 더하면 수백 건은 될 만큼 수요가 여전하다"며 "인계동은 예전 건축기준에 맞춰 주차면 수가 부족하도록 지어진 건물이 많아 신축 오피스텔이 더 늘어날 경우 주차난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주 도심 주택공급 방안과 관련한 별도의 교통대책 방안은 없다"며 "도시형생활주택은 원룸형의 경우 법정 주차대수가 낮지만 그 외 규모, 그리고 오피스텔은 전부 공동주택과 동일해 큰 교통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석기자 joons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