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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청양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좌상, 새롭게 '국보'로 지정된 이유는...

고려 유일 금동약사불상… 미술·불교·사회사적 가치 충분

 

문화재청이 23일 충남 청양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좌상과 복장유물을 국보로 지정했다.

고려 후기 불상인 청양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좌상 및 복장유물은 고려 후기 유일한 금동약사불상이자 단아하고 정제된 당시 조각 경향을 잘 반영해 한국불교조각사 연구에 있어 중요하게 평가돼 왔다. 특히 발원문엔 '1346년(고려 충목왕 2)'이란 정확한 제작시기가 적혀 있어 고려 후기 불상의 기준 연대를 제시해주고 있다.

또 고려 후기 불상조각 중 약합(藥盒)을 들고 있는 약사여래의 도상을 정확히 보여주고 있다. 온화하고 자비로운 표정과 비례감이 알맞은 신체, 섬세한 의복의 장식 표현 등 14세기 불상조각의 전형적인 양식을 보여주고 있어 이 시기 불상 중에서도 뛰어난 예술적 조형성을 지닌 대표 작품으로 꼽힌다.

조성발원문은 역사·학술적 가치를 높여주는 자료로 주목된다. 가로 10미터가 넘는 긴 발원문엔 약 1117명에 달하는 시주자와 발원자의 이름이 적혀 있으며, 고려 시대 단일 복장발원문으로선 가장 많은 인명을 담고 있다. 특히 발원문을 지은 승려 백운(白雲)은 '직지'로 잘 알려진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 1377)을 편찬한 백운경한(白雲景閑, 1298-1374)과 동일인물로 추정돼 그의 행적을 밝힐 수 있는 또 다른 자료로써 매우 의미가 깊다.

불상 제작에는 공민왕 등 왕족을 비롯해 군부인, 무관, 일반 백성 등 지위의 높고 낮음을 막론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참여했다. 인명 중엔 공민왕의 몽고식 이름인 바얀테무르(伯顔帖木兒)와 금타이지(金朶兒只), 도르지(都兒赤) 등 몽고식 이름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몽골침탈기 당시 자신과 가족의 무병장수와 전쟁 중에 죽은 친족의 극락왕생을 발원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금동약사여래좌상은 미술사 뿐 아니라 불교, 사회사적 측면에서도 고려 14세기 중반의 역사상을 상세히 보여주고 있어 국보 지정 가치가 충분하다"고 밝혔다.

이태민 기자 e_taem@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