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가 최근 5년간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 전국 지자체 중 노사 교섭 불발로 버스 운행을 중단한 기간이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다.(29일 1·5면)
지난 2021년부터 올해까지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전국 10개 지자체별 파업 현황을 분석한 결과, 창원 시내버스 노동조합의 파업 횟수와 기간이 가장 길었다.

2021년 준공영제를 시행한 창원시에서는 2023년 1일, 올해 2일(29일 기준) 등 두 번의 노조 파업으로 총 3일간 버스 운행이 멈췄다. 올해 파업은 현재진행형으로, 누적 운행 중단 기간은 더 늘어날 수도 있다.
나머지 전국 9개 지자체 중 대구와 광주, 인천시, 제주, 경기, 충북 청주는 최근 5년 동안 파업으로 버스 운행이 중단된 적이 없었고, 대전(2021년)과 서울(2024년), 부산(2025년)은 한 번, 단 하루 파업이 진행됐다.
올해로 21년 된 준공영제 역사 속에서도 노조 파업으로 버스 운행이 중단된 사례는 극히 드물다.
2004년 전국에서 최초로 준공영제를 도입한 서울시도 21년 역사에 노사 교섭 불발로 인한 파업은 지난해인 2024년 단 한 번뿐이다. 그나마 2005년 준공영제를 시행한 대전이 2007년 12일, 2021년 1일로 가장 많고 길었으며, 광주시도 2014년 7일간 버스를 세웠지만 이후 운행 중단까지는 치닫지 않고 있다.
2021년 이후 이틀 이상 파업을 이어간 곳도 창원이 유일하다.
나머지는 모두 새벽 5시 첫차부터 파업을 하다 그날 낮 시간대 노사 교섭을 타결하고 몇 시간 만에 파업을 철회했다.
창원 시내버스가 준공영제를 시행했음에도 파업이 잦은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분석이 나온다.
단순하게 노조는 사측을, 사측은 노조를 탓한다. 준공영제 이후에는 적극 개입하지 않는 창원시로 일부 화살이 옮겨 가고 있기도 하다.
큰 틀에서는 시내버스 업체의 자생력 상실과 인접한 부산으로의 버스기사 유출에 따른 노동환경 악화가 원인으로 꼽힌다.
한 버스업계 관계자는 “창원은 마창진(마산·창원·진해) 통합 전부터 버스 파업이 잦았다. 수십 년간 노사 양측 간 쌓인 갈등이 상당하다”며 “창원시가 준공영제를 도입하며 관여하기 시작했지만 손대기 힘든 수준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준공영제를 도입하면 교섭 갈등도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이라 생각하기도 했다”며 “하지만 창원시가 끼인 상황에서 막상 교섭에 들어가니 과한 요구를 하거나 결정을 회피하는 경향이 더 잦아지는 부작용이 생겼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28일 창원 시내버스 9개사 노조 파업으로 버스 운행이 중단된 가운데 이틀째인 29일에도 파업 여파로 시민들의 교통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