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일보) 마지막 퍼즐 '안성' 맞춤…'경기도 전역 철도시대' 열린다
'수도권내륙' '평택~부발선' 반영 道유일 '철도없는' 안성 2개 노선 1899년 이후 31개 시·군 모두 철로 김포~부천만 GTX-D '대폭 축소' 경기 동·서부, 서울과 직결 못해 "타당성 괜찮지만 재정여건 고려" 경기도 전역이 철도 시대를 맞는다. 1899년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이 소사역(현 부천역)에 정차한지 122년 만이다. 22일 공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초안에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철도가 개설되지 않은 안성지역에 2개 노선을 놓는 방안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새로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은 당초 건의 내용보다 대폭 축소된 노선으로 제시돼 경기도 동부는 물론 서부에서도 반발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이날 오전 공청회에서 공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에는 수도권내륙선(동탄~청주공항), 평택~부발선이 반영됐다. 안성은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철도가 없는 지역이었는데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통해 2개 노선이 확정되면 경기도는 모든 시·군에 철도가 놓이게 된다. 특히 수도권내륙선을 통해 화성 동탄에서 청주공항까지 34분만에 갈 수 있게 되는 만큼 인천·김포국제공항에 집중돼있던 수도권 하늘길 수요가 분산
- 김태성·김우성·강기정 기자
- 2021-04-23 0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