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훈 대구시 달성군수는 6일 "가창면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한 장기, 중장기, 단기 계획을 세우고 과감하게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군수는 이날 대구아트파크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인 아시아포럼21 릴레이 정책토론회에서 "(과감한 투자에) 달성군의회도 동의했다"고 전했다. 그는 가창면의 수성구 편입에 대해 거듭 반대 의사를 밝혔다. 최 군수는 "주민과 면의 발전을 위해서도 가창면은 수성구에 편입되는 것보다 달성군에 남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준표 대구시장에게 반기를 드는 것이 아니다"며 "수성구의 재정 여건이나 달성군이 가창면에 투자한 노력 등을 고려할 때 인구는 적지만 달성군 면적의 25%를 차지하는 가창면이 수성구에 편입되지 않는 것이 현실적으로 더 낫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군수는 "가창면 주민의 60~70%가 수성구 편입에 찬성하고 있고, 반대 주민들이 항의해 양쪽에서 욕을 많이 먹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홍 시장이 시의회에 맡기자고 뜻을 모았는데 다행히 시의회에서 반대했고 홍 시장도 결과에 대해 크게 말을 안 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정치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그는 "추경호 부총리와 손발을 맞
홍준표 대구시장이 21일 국회에서 송갑석 민주당 의원(광주 서구갑)과 회동을 갖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TK신공항 특별법)의 연내 국회 통과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홍 시장은 TK신공항 특별법 연내 국회 통과를 위한 '총력 대응'의 첫걸음으로 '광주 군 공항 특별법'을 대표 발의한 송갑석 민주당 의원실을 찾아 국회에서 민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홍 시장은 "주호영 의원이 지난 8월 제시한 TK신공항 특별법 조항들은 광주 군 공항 특별법의 가이드라인으로 똑같이 적용이 될 것"이라며 "대통령실를 비롯해 정부·여당은 합의를 봤고, 내일(22일)은 부처간 합의를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송 의원은 "제가 발의한 광주 군 공항 특별법과, TK신공항 특별법은 쌍둥이 법안"이라며 "각 지방의 사활이 걸린 문제인 만큼 두 법안이 함께 가야 한다고 본다. 그것에 대한 당의 이견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공항 건설 추진에) 정부 여당을 설득하는 데는 시장님이 역할을 해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강대식 의원(동구을)은 TK신공항 특별법의 연내 통과 필요성에 대해 "3월 말 경에 용역 결과가 나오는 데, 이후 사업자 선정 단계
대구경북(TK) 통합신공항 적기 건설을 위한 특별법 연내 제정의 '골든아워'가 다가오면서 과거 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쏟아냈던 발언들에 이목이 집중된다. 대선 전후 윤 대통령, 이 대표는 TK 신공항 국비 지원은 물론 특별법 제정도 시사한 바가 있어 '공식석상에서 내놓은 공인들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반응이 터져 나온다. 윤 대통령은 올해 1월 한국지방신문협회 대선 경선 후보 인터뷰에서 "통상 공항 건설은 국비 또는 공항공사가 부담하고 있다"며 "(TK 신공항은) 군 공항으로 이용할 경우 국비 부담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대구공항 부지 매각 후 자금이 부족할 경우 전액 국비 보전이 이뤄지도록 할 것인 만큼 특별법 제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가덕도 신공항의 선례에서 볼 때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대선이 임박한 지난 2월에도 대구를 방문해 "통합신공항 활주로가 3.8km 이상은 돼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TK 민심을 잡기 위해 지역 대표 현안 사항인 통합신공항의 적기 추진을 적극 지지하고 특별법 제정 가능성까지 거론한 것이다. 이러한 사정은 이재명 대표도 다르지 않다. 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