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충남 혁신도시가 이재명 정부에서 희망 고문을 끝내고, 완성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대선 기간 '대전·충남 공공기관 유치'를 공약하면서 또다시 긍정적 기대감이 커졌지만 기존 혁신도시와 비혁신도시 등 전국적으로 유치전이 과열될 경우 만만치 않은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관건은 행정력과 정치력이다. 2기 혁신도시로 지정된 지 5년째에 접어든 대전·충남이 유의미한 성과를 얻기 위해선 지역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도 절실한 시점이다.
앞서 이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충청지역 공약을 발표하면서 "중단된 공공기관 이전을 조속히 재개해 '무늬만 혁신도시'가 아닌 실질적 기능을 갖추겠다"며 "대전과 충남 혁신도시에 지역 경쟁력을 고려한 공공기관을 유치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대전·충남은 2020년 2기 혁신도시로 지정됐지만, 5년이 지난 현재까지 후속조치가 전무한 실정이다. 공공기관 2차 이전의 밑그림조차 나오지 않으면서 희망고문이 장기화되는 한편, 무산 우려까지 나왔다. 이는 이전 정부들의 추진 의지에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던 대목이다.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 모두 공공기관 2차 이전을 국정과제로 포함했으나 기본계획마저 공개되지 않았다. 2023년 상반기 발표될 예정이었던 로드맵은 지난해 4월 총선 이후에서 같은 해 연말, 다시 올 하반기로 발표 시점이 연일 연기됐다.
지자체 간 공공기관 유치 경쟁 과열이 로드맵 발표 연기의 표면적 이유다. 하지만 이 기간 대전·충남의 상실감과 피로감은 더 짙어진 데다, 기존 혁신도시와 비혁신도시 등 지자체 간 유치전은 더 심화됐다. 시간이 지체될수록 사회적 갈등은 커지고 사회적 비용은 쌓이는 셈이다.

이 대통령이 대전·충남지역에 공공기관 유치를 공언한 점은 긍정 요인이다. 남은 건 이전 기관과 이전 지역 확정이다. 대전시·충남도 입장에선 공공기관 2차 이전 계획 재개는 물론, 각 지역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관을 유치하는 게 최대 목표다.
대전시는 중점 유치 대상 기관을 38개로 설정, 유치 희망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다. 워낙 지역 간 이해관계가 첨예한 탓에 희망 기관명을 공개적으로 밝히기보단 혁신지구 콘셉트별 맞춤형 기관을 토대로 이전 필요성과 지역 여건 등 강점을 설명해 오고 있다. 동구 역세권지구는 철도·중소기업·지식기반 혁신클러스터로, 대덕구 연축지구는 과학기술 혁신클러스터로 구상 중이다.
충남도는 우선선택권(드래프트제), 탄소중립·문화체육·경제산업 특화 기능군, 유치 관심 대상 기관 등으로 나눠 44개의 유치 희망 기관명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상태다. 여기에 지난달 말 수도권 소재 150여 개 공공기관에 이전 제안서를 발송하기도 했다. 새 정부 역시 공공기관 2차 이전이 국정과제로 추진될 가능성이 크기에, 조기 대응해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최근 도청에서 열린 실국원장 회의에서 '혁신도시'를 언급, "공공기관들이 타 시·도보다 충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환경이나 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도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공약한 만큼 제대로 잘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