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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일보) 소상공인 지원금 지급 정책 잇따르며 문의 쇄도

담당 부서 직원 6명 뿐…업무 과중에 차질 우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 각종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인 가운데 이와 관련 문의가 폭주하면서 담당 부서의 업무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23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27일부터 온라인으로 소상공인경영회복지원금 신청이 시작된다.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종, 간이과세자, 매출 감소 경영위기사업체, 휴·폐업자 등 도내 6만 여 명이 대상이다.

또한 다음달 7일부터는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300만원의 방역지원금이 추가 지급된다.

이처럼 각종 지원금 지급 방침이 이어지면서 소상공인들의 문의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하지만 담당 업무 부서 인원은 6명 밖에 되지 않은데다 전화가 쇄도해 업무에 차질을 겪고 있다.

제주도는 24일까지 공공근로 인력 10명을 채용해 통합콜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에 지급되는 경영회복지원금은 지난해 3분기 대상 업종이다. 앞으로 정부가 4분기 손실보상 계획을 발표하면 접수자들의 문의 전화가 더욱 빗발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소상공인들에 지원금이 신속하게 지급돼야 하는데 업무가 마비될 정도여서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도내 한 소상공인은 “경영회복지원금과 방역지원금이 얼마가 되고, 대상은 되는지, 어떻게 신청을 해야 하는지 문의하려고 해도 전화 연결이 되지 않아 답답하다”고 호소했다.

또 다른 소상공인은 “당장 전화 상담도 이뤄지지 않는데, 지원금이 빨리 지급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제주도는 다음 달 부터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프리랜서 등에게 손실보상 지원금을 지급하는데 소상공인경영회복지원 사업 수혜자와의 중복·누락 여부 등도 검증해야 해 업무 가중이 우려된다.

김정은 기자 kje0317@jeju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