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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신문) 또 멈추나… 창원 시내버스 파업 초읽기

9개사 중 7곳 노조원 84.6% 찬성
25일 지노위 조정회의 결렬 땐
26일 전체 버스의 75% 운행 중단

준공영제 시행에도 파업 못 막아

노사 “시, 교섭과정 참여 안해”

시 “전국 버스노조 총파업 영향”

 

창원 시내버스 노조가 19일 파업을 결의했다. 25일 예정된 경남지노위 2차 조정회의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빠르면 26일부터 창원 버스가 멈춰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준공영제가 시행되면서 파업 없는 대중교통을 기대했던 시민들은 올해도 어김없이 버스 운행 중단을 우려하게 됐다.

 

 

 

◇교섭 불발 시 26일 멈춰= 창원 시내버스 9개사 중 7개사(대운교통, 대중교통, 동양교통, 마인버스, 신양여객, 제일교통, 창원버스) 노조는 1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전체 1234명 중 1044명(84.6%)이 찬성해 파업이 가결됐다. 반대는 28명, 무효는 1명, 161명은 투표에 불참했다.

 

파업을 결의한 창원시내버스노조협의회는 21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1차 조정회의에 들어간다. 조정신청 만료일은 26일까지지만, 2차 조정회의가 25일 예정돼 이날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노조는 26일 오전 5시 첫 버스부터 운행을 중단할 수 있다. 창원 7개사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26일부터 창원시 전체 버스 75%가량이 멈춰 선다. 나머지 2개사(마창여객, 진해여객)는 개별교섭을 진행하고 있어 이번 파업에는 참여하지 않는다.

 

노조는 올해 임금 11.3% 인상과 체력단련비·무사고 수당 인상, 식권제 도입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요구안이 다소 과하다며 맞서고 있다.

 

이경룡 노조협의회 의장은 “최근 2년간은 임금이 2%만 인상된 것도 참으며 준공영제 시행에 초점을 맞췄었다”며 “준공영제가 시행됐고 임금 인상 등 약속을 지켜야하지만 어떠한 논의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쟁의 신청을 하게 됐다”고 전했다.

 

◇준공영제는 파업 못 막나= 시민들은 지난해 창원형 준공영제가 시행됐음에도 올해 또 다시 파업 초읽기에 들어간 것에 의문을 던진다. 준공영제는 시민 혈세를 투입해 버스 업체의 수입을 보장하는 대신 운수종사자들의 근로여건이 개선되는 구조로 노사 갈등 최소화는 당연히 따라오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노사는 올해 파업 초읽기 사태에 대해 그동안 다섯차례 진행된 교섭에 창원시가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사측의 반발이 거세다. 창원시내버스협의회 측은 재정 지원을 해주는 창원시가 어떠한 논의도 해오지 않으면서 교섭 자리에서 노조의 요구에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창원시는 준공영제 시행 이후 버스 노선과 운영관리, 감독 권한만을 획득했다. 임단협은 그전과 마찬가지로 노조와 사측이 중심이 돼 협의해야 한다. 물론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창원시도 교섭 과정에 빠질 수 없는 주체인 것은 분명하다.

 

이와 관련 창원시는 노조가 전국 추세에 따라 노동쟁의 신청을 신속하게 추진한 결과라고 해명했다. 현재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주도로 전국 준공영제 시행 지자체 버스 노조들은 26일에 맞춰 총파업을 예고하는 등 공동 대응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창원시는 조정기간 동안 적극적으로 협의에 나서면서도 파업에 따른 버스대란에 대비해 비상 운송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이날 오전 11시 노사 간 6차 교섭에 참여해 노사 의견을 성취하고 성실히 교섭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또,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에 대비해 전세버스 150대, 공영버스 10대, 출퇴근 시간 임차 택시 300대 등을 투입하는 비상 운송대책을 마련 중이다.

 

제종남 창원시 신교통추진단장은 “올해 임단협은 전국 노조의 공동 대응으로 인해 단순히 창원의 상황만으로 협상하기 힘든 상황”이라면서도 “임금 인상 외에도 노선전면 개편, 휴게공간 확보, 식당 개선 등 운송종사자 처우 개선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협상을 돕겠다”고 전했다.

 

김용락 기자 rock@k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