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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The 경기패스' 판 커지나… '수도권 통합권' 논의 부상

여야 협치로 확장 가능성

김동연 "기후동행카드 대립 아냐


전국 지자체 특성에 맞게 하면 돼"

정치권, 통합 공감대… 실현 주목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최근 깜짝 발표한 'The(더) 경기패스'가 수도권 확대론까지 나오면서 판이 커지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여야 모두 '더 경기패스' 관련 질의를 내놨고 김 지사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와의 대결 구도에 선을 그으면서도 경기패스 띄우기에 열을 올렸다.

더욱이 여야 협치 차원에서 한 발 더 확장된 이른바 '수도권 통합 교통패스'가 국회는 물론 경기도 국감에서도 거론되면서, 실현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23일 국회 국토위의 경기도 국감에서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와 더 경기패스를 함께 거론하는 질의가 여야 모두에서 나왔다.  

엄태영 국민의힘 의원은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지원 대책에서 경기도·인천시·서울시가 각각 서로 다른 방향으로 엇갈리고 있어 2천300만 수도권 주민이 혼란을 겪고 있다"며 "국민의 편의성, 교통복지, 지원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서라도 지자체 간 협의가 필요하고 전국 단위로 활용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맹성규(인천 남동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국토교통부가 중심이 돼서 전국적으로 호환해서 쓸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질의했다.

그러자 김 지사는 "더 경기패스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와 전혀 무관하게, 대립되는 개념도 아니다. 경기도 특성에 맞게 혜택이 되는 것을 마련한 것"이라며 "소요예산도 K패스에서 지원하는 국비를 제외하고 도비 280억원을 포함해 지방비 600억원 조금 넘게 들어갈 것으로 예상돼 현재 재원 범위에서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국 통일도 대단히 중요하다. 제 생각에는 국토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추진 중인 K-패스를 기반으로 광역시·도가 각 지역 특성에 맞게 하면 된다"고 부연했다.

경기도가 정부 추진 정책을 기반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해 더 경기패스를 마련한 것처럼 다른 지역도 벤치마킹하면 된다는 의미인데, 이날 국감장에 출석한 김영한 국토부 국장도 전국 통일 필요성에 대해 "지자체와 이른 시일 내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오세훈 서울시장에 이어 김동연 경기도지사까지 수도권 지자체장들의 교통비 지원 경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여야 협치 차원에서 한 발 더 확장된 이른바 '수도권 통합 교통패스'가 국회에서도 언급되면서 실현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만난 자리에서도 '김동연 發, 교통패스'가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바로 '수도권 통합 교통패스'인데, 윤영덕 원내대변인은 기자와 통화에서 "이 자리에서 여러 가지 여야가 협의해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것들이 있을 텐데, 예로 나온 이야기 중 하나로 교통패스 건이 나왔다"면서 "현재 서울 따로 경기도 따로 이렇게 하고 있는데, 통합을 해서 교통패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면 좋지 않겠느냐고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시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유의동 정책위의장도 "아이디어를 독점하고 싶은 마음은 없고, 같이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협의를 통해 결과를 낼 수 있지 않겠느냐"고 화답했다고 윤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내년 1월 시범 운영)'와 경기도의 '더 경기패스(내년 7월 시행)'는 지원 방식은 다르지만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할수록 교통비 이용이 저렴해질 수 있다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서울과 경기는 수도권이라는 하나의 생활권 영역으로 묶여 있는데, 서울·경기도와 더불어 인천시까지 하나의 통합된 제도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이날 국토교통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더 경기패스' 추진 계획에 관한 민주당 한준호(고양을) 의원의 질의가 나왔는데, 김 지사는 "중앙 지자체와 협의할 필요가 있어 협의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같은 시각 진행된 서울시 국감에서는 기후동행카드·리버버스에 대한 실효성 지적이 제기됐다. 기후동행카드가 협의가 부족했다는 지적에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11월 7일 인천에서 (경기·인천·서울)국장급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서울∼김포 한강구간에 리버버스 도입에 대해 김포를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은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 김포 아라갑문에 선착장을 설치해도 김포 시민이 가기엔 멀고 잠수교 때문에 강남으로 넘어가지도 못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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