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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일보) 강원 ‘스마트관광 매력성' 전국 2위

 

접근성·매력성·지속가능성·디지털화 등 성숙도 지수 종합평가
1,000점 만점 중 602점 획득…5개 측면 성숙도는 전국 5위


강원도가 전국 스마트관광 성숙도 지수 평가에서 상위 5위에 올랐다. 풍부한 관광자원과 디지털기술의 융합이 관광 인프라 발전에 기여한 결과다.

20일 경희대 스마트관광연구소와 여행리서치데이터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전국 광역시·도와 기초지자체의 스마트관광도시 성숙도 지수(ST-CMI)를 분석한 결과 강원도는 1,000점 만점 중 602점을 획득했다. 전북과 대구와 함께 상위 5위였다. 전국 평균 지수인 590점보다는 12점 가량 높았다. 게다가 3위 전남(604점), 4위 부산(603점)과의 격차는 1~2점에 불과했다.

성숙도는 지자체 여행자와 현지인 등을 대상으로 지역의 매력성, 지속가능성, 디지털화, 협력적 파트너쉽, 접근가능성 등 5개 측면을 지수로 평가한 것이다.

이번 평가에서 강원도는 ‘매력성'이 전국 상위 2위를 차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서 매력성은 강원도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관광자원·컨텐츠·인프라의 풍부성을 의미한다. 다른 지역보다 관광 자원이 많고, 이를 활용한 컨텐츠가 많은 강원도의 강점이 고스란히 반영된 셈이다. 또 생활 환경과 안정성 등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성'도 전국 4위에 올라, 강원도의 상위 순위 랭킹에 기여했다.

도내 지자체 중에서는 춘천시 성숙도가 최고였다. 춘천의 성숙도 지수는 우수한 매력성과 디지털화 등으로 도 평균보다도 30점 가량 높은 632점을 기록했다. 이에 다양한 한류 컨텐츠와 관광지를 중심으로 관광사업을 펼친 지자체·기업들의 노력이 결실을 거뒀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김민화 컨슈머인사이트 연구위원은 “관광도시라는 이미지를 갖춘 강원도의 풍부한 자원과 발 빠른 스마트 전환이 높은 성숙도 획득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윤종현기자 jjong@kw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