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현안사업 중 하나인 용문~홍천 광역철도에 비상이 걸렸다. 건설 여부를 가늠할 사전 타당성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중간 점검 결과에서 사업성이 기대보다 낮게 책정됐기 때문이다.
강원도와 홍천군 등에 따르면 용문~홍천 광역철도 사전 타당성조사 중간점검 결과에서 B/C(비용대비편익)가 0.5에 못 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통상 B/C가 0.5를 넘으면 사업 타당성이 있고 1.0을 넘으면 경제성까지 충족한 것으로 본다. 지역균형발전 측면의 가점을 고려하더라도 최소 0.5는 확보해야 한다.
강원도는 이에 따라 공단에 출·퇴근 시간대 서울 청량리~홍천간 급행열차를 추가 운행해 B/C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청량리~홍천간 급행열차를 도입할 경우 운행시간이 1시간43분에서 1시간12분으로 30분 이상 줄어 통근자들의 이용편익과 B/C가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사업 노선 역시 총 연장 32.7㎞(사업비 8,556억원·4개 정거장)의 최단 노선 반영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기도에서 총 연장 38.6㎞(5개 정거장)의 우회 노선을 주장하고있으나 이럴 경우 사업비가 1조25억원으로 껑충 뛰어 타당성 조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이용 수요 역시 최단 노선이 일 6,800명으로 경기도안(일 6,600명)에 비해 경제성이 높다는 것이 강원도의 추산이다.
강원도는 용문~홍천 철도 일원에 종사자 수 1만1,000여명의 규모의 각종 개발사업과 993세대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도 국가철도공단에 제출했다. 홍천 국가항체 클러스터 도시첨단산업단지, 북방농공단지와 관광단지, 골프장, 아파트 건설사업 등이다. 철도 노선을 따라 신도시를 조성하면 사업성도 높아진다는 논리다.
이에 따라 정광열 강원도 경제부지사, 손창환 건설교통국장 등이 국가철도공단 등을 연이어 방문해 용문~홍천선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용문~홍천선의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는 당초 11월 중 발표 예정이었으나 강원도의 추가 검토 요구로 인해 12월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
주민들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홍천과 경기 양평군 청운면 주민들은 오는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용문~홍천 예타면제 및 조기착공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손창환 강원도 건설교통국장은 “홍천군은 기초지자체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지니고 있지만 강원도에서 철도가 없는 유일한 지역”이라며 “용문~홍천 철도 건설 시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인적·물적 교류확대, 관광객 유입이 예상돼 지역균형발전 측면의 철도망 확충이 절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