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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전북도, 어렵게 유치한 국책사업 '첫발도 못 떼'⋯사업 지연 우려

노을대교 3차례 유찰 올해 착공 불가능
새만금 하이퍼튜브 예타조사대상 탈락
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도 예산 미반영
국책사업 후속조치 차질 없는 대응 필요

 

노을대교, 새만금 하이퍼튜브, 국립 호남권 청소년디딤센터 등 전북도가 어렵게 유치한 대형 국책사업들이 첫발도 떼지 못하면서 사업 지연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대대적으로 홍보한 국책사업의 후속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그 성과도 빛이 바래고 있다.

 

지난해 8월 노을대교 건설이 제5차 국도·국지도 계획에 반영되자 전북도·고창군·부안군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은 "17년의 기다림에 종지부를 찍었다"며 일제히 환영 성명을 냈다. 올해 8월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종합시험센터)를 새만금에 유치했을 때도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전북이 미래 성장의 중요한 모멘텀을 마련했다"며 집중 홍보했다. 같은해 8월 익산시에 유치한 국립 호남권 청소년디딤센터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현재 노을대교 건설사업은 시공사 선정이 3차례나 유찰되며, 당초 목표로 한 올해 착공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노을대교 건설사업은 총 3870억 원을 투입해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와 고창군 해리면 동호리를 잇는 연장 8.86㎞ 규모로 추진된다. 익산국토관리청은 시공사 선정을 마친 뒤 올해 착공해 오는 2030년 완공할 계획이었다.

 

최근 익산청이 조달청을 통해 노을대교 건설사업을 입찰 공고한 결과, 한 업체만 사전심사 신청서를 제출해 유찰됐다. 익산청이 지난 6월 조달청에 턴키(설계·시공 일괄 입찰) 방식으로 입찰 공고한 이후 세 번째 유찰이다.

 

건설사들이 입찰 참여를 꺼리는 주된 이유로는 낮은 공사비로 인한 사업성 저하가 거론된다. 공사 자잿값과 인건비 인상 등으로 적자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익산청이 총 공사비를 기존 3449억 6000만 원에서 3575억 2000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지만 결과는 같았다. 이와 관련 익산청은 추가적인 입찰 공고를 비롯해 발주청에서 설계를 한 뒤 발주하는 기술제안입찰 등을 다각도로 검토할 방침이다.

 

새만금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 사업 역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탈락하며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새만금 농생명용지에 들어설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는 2024년부터 2032년까지 총 9046억 원을 투입해 시험선로 12㎞를 구축하고 연구동, 차량기지 등을 건설한다는 내용이다. 최종적으로는 시속 800㎞까지 시험 주행을 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새만금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 사업은 예타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 같은 결정에는 기반시설 사업비 비중이 높고, 연구개발 이후 상용화까지 로드맵이 불확실하다는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와 전북도는 사업 계획을 보완해 다시 예타를 신청한다는 방침이지만, 사업 추진 여부를 단정 짓기는 어렵다.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건립사업도 예외는 아니다. 전북도와 익산시는 치열한 경쟁을 통해 정서·행동장애 청소년의 치료·재활을 돕는 치유 전문 기관인 국립 호남권 청소년디딤센터를 유치했다. 청소년디딤센터는 2026년 개원을 목표로 익산시 함열읍 와리 일대에 조성될 예정이다. 건립에 필요한 200억 원은 모두 국비로 충당한다.

 

전북도와 익산시는 청소년디딤센터 부지 매입비와 설계용역비로 총 17억 원을 요청했지만, 내년도 정부예산안에는 단 한 푼도 반영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따라 국책사업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사업 유치 못지않게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이와 관련 김 지사도 최근 간부회의에서 "국책사업 후속 조치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대응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