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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승자 없는' 서울5호선 연장노선 되나

김포·인천 둘 다 수용 불투명… 건폐장 합의 폐기 가능성도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노선에 대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결정을 김포시와 인천시 모두 순순히 받아들이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럴 경우 법적인 노선확정 또는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6일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대광위는 다음주 중 5호선 연장노선을 발표(8월22일자 2면 보도=[경인 Pick] 지하철 5호선 연장 이달 결정… 대광위 결정에 경인지역 희비)하기 위해 평가작업에 돌입했다. 경기도(김포시)는 검단신도시 1곳과 인천 불로동·김포 감정동 경계 1곳 등 검단지역에 1.5개 역사만 들르는 노선을, 인천시와 서구는 검단신도시 2곳과 원당지구 1곳, 불로동·감정동 경계 1곳 등 '서구 3.5개 역사' 노선을 대광위에 제출했다.

 

심리적으로 좁히기 힘든 양측 案
상대편 제안 받아선 안된다 성토


이처럼 심리적으로 좁혀지기 힘든 각자의 노선안이 제출되자, 상대편 노선안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양측 정치권과 주민들 사이에서 불거지고 있다.

김포 정치권 관계자는 "인천시안이 된다면 방화동 건설폐기물처리장 합의부터 파기될 것이다. 김포시가 차량기지와 건폐장을 전부 떠안고 노선은 인천 원하는 대로 다 가져간다면 어떤 시민이 받아들이겠느냐"고 강조했다.

반면 인천지역 주민단체 관계자는 "김포시안으로 결정된다면 인천시가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후속절차를 신속히 추진하는 게 어려워질 것"이라며 반대의사를 분명히 내비쳤다.


전문가 "비협조땐 사업지연 불씨"


전문가들은 어느 쪽이 됐든 대광위 결정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있다면 사업에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 철도업계 전문가는 "5호선의 빠른 착공을 위해서는 김포시·경기도와 인천시가 머리를 맞대고 정상절차를 뛰어넘는 행정력을 발휘해야 하는데 인천시가 협조하지 않는다면 사업이 더뎌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포시안으로 결정되고 인천시가 계속 반대한다고 가정하면, 철도망계획 추가검토사업 반영 당시 대광위가 달았던 문구를 대광위가 다시 위원회를 열어 삭제하는 직권중재방안도 있지만 이는 정치적인 부담이 따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전문가는 "방화동 건폐장을 옮기지 않고는 서울시 소유 5호선을 연장할 수가 없다. 건폐장 합의가 어그러진다는 건 5호선 연장이 단순 희망사항으로 거론되던 시기로 되돌아간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포가 건폐장을 안 받겠다고 하면 서울은 인천과 새로 협의해야 하는데 수도권매립지 갈등을 빚던 두 지자체가 원활하게 합의할 수 있을지, 서울 폐기물 거부를 외치던 인천시민들은 동의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단5호선비대위는 최근 '김포시안이 되더라도 인천시장을 지지하겠다'는 현수막을 검단 곳곳에 내걸고 조속한 사업 진행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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