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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임박에… 충청권 지자체 총력전

철도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 이르면 연말 발표… 한정된 국가 예산에 경쟁 치열
지자체 간 연대 구축·민관정 결의대회·정치권 토론회 등 신규 노선 유치 사활

 

한국 철도망 향후 10년을 그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 확정이 임박하면서 충청권을 비롯한 전국 지자체들이 신규 노선 반영을 위한 총력전에 돌입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철도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이 계획에 반영돼야 신규 철도망 건설 사업의 첫발을 뗄 수 있다. 한정된 국가 예산이기에 우선순위에 들기 위한 치열한 경쟁은 불가피한 셈이다.

 

22일 충청권 지자체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르면 올 연말, 늦으면 내년 상반기 중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노선 신설 시 지역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 등 상당한 파급효과가 전망되는 만큼 전국에서 수백 개의 신규 철도망 구축 사업을 건의한 상태다.

 

관건은 우선순위다. 건의된 사업 모두 타당성과 실효성, 시급성 등 명분을 토대로 각 지역의 숙원과제화되면서, 정부를 설득할 논리 개발은 물론 행정·정치력 결집이 변수로 작용하는 분위기다.

 

충북 음성군에선 최근 음성군철도대책위원회를 필두로 1000여 명이 모인 '중부내륙철도 지선' 건설 결의대회가 열렸다. 감곡장호원-금왕-충북혁신도시 31.7㎞를 잇는 노선으로, 2016년과 2021년 제3차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지 못한 바 있다.

 

이번 제5차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민관 중심 철도대책위가 발대하고, 충북도와 경기도가 지난해 공동건의문에 서명하면서 공동 전선을 구축하는 등 힘을 모으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의 지역 공약이기도 하다. 추산 사업비는 1조 1485억 원이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교통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충남 천안시갑)은 지난 13일 열린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충남지역 핵심 과제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를 언급, "여야 의원들이 특별법을 발의하고, 충청·경북 지자체가 공동 대응하고 있을 정도로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이번에 발표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충남 서산을 기점으로 당진·예산·아산·천안, 충북 청주·증평·괴산, 경북 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까지 13개 시·군을 잇는 330㎞ 노선이다. 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데다,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공약이기도 했다. 사업비는 총 7조 5000억 원 규모로 추산된다.

 

'청주공항-보은-김천 내륙철도'의 신설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과 송언석 의원(경북 김천)은 지난달 국회 토론회를 열고, 해당 철도의 당위성과 경제·사회적 파급효과를 논했다. 토론회는 충북도와 보은군, 청주시, 김천시가 주관했다.

 

이 노선은 수도권과 중부, 남부를 연결하는 최단 직결 노선으로, 연장 96.1㎞에 3조 248억 원이 투입된다. 이 철도망도 이 대통령의 충북 공약이다. 4개 지자체는 올 7월 노선 구축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 정부와 국회 등에 전달하기도 했다.

 

대전시도 '동서고속선'(대전-익산·67㎞)과 '대전문경선'(대전-점촌·84㎞), '대전남원선'(대전-남원·117㎞) 등 3개 노선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정부 설득 과정에 돌입했다. 균형발전을 넘어,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을 위한 중대 전환점에 놓여 있다는 관점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국가철도 사업은 워낙 수조 원대 대규모 사업이라 철도망 계획안에 담기더라도 완성까지 수십 년 걸리는 장기 과제다. 미래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겠지만, 신속한 추진 또한 중요하다"며 "계획안 확정이 다가올수록 유치전이 치열해지는 양상인 만큼, 지역의 신규 노선 유치를 위해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