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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가능성 높은 ‘온라인 개학’…전북교육청, 학습 사각지대 해결 고심

31일까지 PC·스마트폰 등 학습기기 수요 조사
교사들에 학습 동영상 제작 매뉴얼 배포·제작 지원
저학년·맞벌이 가정 자녀 학습 어려움
“난감, 부모·교사 도움 기댈 수밖에”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온라인 개학’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첫 도입에 따른 세부적 문제들이 예상돼 전북 학교 현장의 고심이 깊다.

31일 교육부가 최종 개학 연기 여부를 발표하기로 했지만, 이미 등교 개학은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전북교육청과 도내 학교들 역시 ‘온라인 개학’ 대비에 착수했다.

온라인 개학이 이뤄지면 도내 교사들은 인터넷 사이트 ‘전북e학습터’·‘EBS온라인클래스’에서 동영상 게재나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한다. ‘두근두근 1학년’·‘전북진로진학센터’ 등을 통해 생활·진로 진학에 나서고, 반별로 담임교사가 학급홈페이지·SNS 등을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고 출석·학습 확인 등을 한다.

그러나 갑작스럽게 논의된 온라인 개학에 현장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속출하고 있다.

당장 학생·교사들의 온라인 수업 기반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애를 먹고 있다. 가정환경에 따라 학습 격차가 벌어질 우려도 나온다.

학생이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온라인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전자 기기를 갖고 있지 않거나, 다자녀 가정인 경우 학습 기기가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또 와이파이·스마트폰 데이터 등 인터넷 사용료가 부담되는 가정은 온라인 수업을 매일 듣기가 어려운 사황이다.

온라인 학습 기반이 마련돼도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생들은 스스로 학습하기가 어려워 실효성 의문이 나온다. 부모 도움이 필수적인데, 맞벌이 가정의 경우 돌봄에 이어 교육 부담까지 떠안아야 한다. 돌봄전담사들도 가중된 업무에 본래 교사 권한인 학습 지도까지 맡을 상황이자 난색을 표하는 분위기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가장 큰 과제는 학습 사각지대 해소”라며, “저소득층 자녀나 맞벌이 가정 등이 온라인 수업 진행에 있어 학습 소외를 당하지 않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북교육청은 31일까지 학부모를 대상으로 컴퓨터·스마트폰 등 학습기기 수요 조사를 해 무료 대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터넷 사용료 지원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저학년에 대한 온라인 학습법에 대해서는 전북교육청도 난감한 상황이다. 스스로 사이트에 접속해 수업에 집중하기는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 부모와 교사의 밀접한 관심·지도에 기댈 수밖에 없다.

질적 향상도 뒤따르는 과제다. 온라인·비대면 학교생활을 하다 보니 수업·생활지도의 수준이 저하 또는 느슨해질 우려가 나온다.

전북교육청은 온라인 수업이 낯선 교사들 위해 학습 동영상 제작 매뉴얼을 배포하고 제작 지원을 할 방침이지만, 한계가 있는 영상 수업이 도리어 사교육 조장·학습 격차 유발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의견도 많다.

정읍·군산 등 도내 일부 고교 교사들은“EBS가 있긴 하지만 고등학생은 진도 나가기나 생활기록부 작성에 필요한 활동들이 이뤄져야 하는데 걱정”이라며 “서울은 물론 전주만 돼도 학생들이 학원에 다니고 있어 온라인 수업으로 이득과 피해보는 학생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김보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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