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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일보) [특집]팬데믹에도 ‘3대 현안' 모두 완수…전국 최고 복지도시 도약

민선7기 3년 정선군

 

 

재도약 발판 마련 ‘최고의 한해'
군 공약 과제 진행률 98% 달해
버스공영제 등 복지서비스 강화
도암댐 정화·교통망 개선 총력


민선 7기 3주년을 맞은 최승준 정선군수는 지난 한 해를 정선군이 제2의 도약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최고의 해'로 만들어냈다.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의 공포에 빠져 있던 지난 한 해, 오히려 정선군은 ‘그 어느 누구라도 쉽게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 여겨지던 최대 현안 3가지를 해결해내는 커다란 성과를 거뒀다. 무려 반세기에 걸친 노력을 통해 ‘정암사 수마노탑의 국보 제332호 승격'을 이뤄냈고, 폐광지역 발전의 독소조항이던 10년 한시법을 항구법화 하는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 2018동계올림픽 개최도시 정선의 유일한 유산인 ‘알파인경기장 곤돌라 3년 한시운영' 등 빅(Big) 3 현안이 그것이다. 이제 최 군수는 공약 이행 마무리에 만전을 기하면서 정선군 제2의 도약을 위한 신성장동력 창출에 박차를 가한다.

■정암사 수마노탑 국보 승격=지난해 7월10일 정암사 수마노탑(水瑪瑙塔) 국보 승격 기념식이 열렸다. 국보 제332호로 승격된 수마노탑은 7층 ‘모전석탑(돌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쌓은 탑)'으로, 1964년 보물 제410호로 지정된 이후 56년 만에 국보가 되는 영예를 안게 된 것이다.

최승준 군수는 군수 재직 시절이던 2011년과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국보 승격 부결의 아픔을 겪었던 만큼 이번이 국보 신청 마지막이라는 절박한 심정으로 국보 승격을 준비했다. 지난 8년간 수마노탑의 가치 연구를 위한 학술심포지엄을 4차례 개최했으며, 수마노탑 종합학술 자료집 발굴, 3차례에 걸친 정밀 발굴조사를 통해 문화재적 가치와 당위성을 확보했고 결국 국보 승격을 이뤄낸 것이다. 이제 정선군은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아리랑과 함께 국보 수마노탑 등 유·무형문화재가 공존하는 역사문화도시로 발돋움하게 됐다.

■폐특법 개정을 통한 항구법화=올 2월26일 폐광지역의 미래의 향방을 결정짓는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항구화 근거가 담긴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됐다. 이에 따라 법 적용시효가 2045년 12월31일로 연장돼 향후 20년을 더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나아가 ‘향후 항구화를 위한 폐광지역의 경제 진흥 효과와 법의 목적 달성 여부를 평가해 법의 존속 여부를 결정한다'는 내용을 담아 사실상 일몰조항의 족쇄도 풀어냈다. 올해가 폐광지역 제2의 도약이 시작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는 대목이다. 여기에 강원랜드의 폐광기금 납부 기준을 현행 이익금의 25%에서 매출액의 13%로 산정 방식을 변경해 보다 안정적인 재원 확보의 기틀도 마련했다.

■정선 알파인경기장 곤돌라 3년 운영=지난달 11일 정부가 가리왕산 알파인경기장 곤돌라 3년 운영안을 최종 수용했다. 복원과 존치를 두고 첨예한 갈등을 빚어 온 지 3년 만이다. 완전하지는 않지만 지역 주민들의 올림픽 유산 존치의 강력한 염원을 정부가 받아들인 것이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지난 3년여 동안 정선 알파인경기장 곤돌라 존치를 위해 이낙연·정세균·김부겸 국무총리를 비롯해 여야를 막론하고 수십 차례에 걸쳐 국회의원 40여명을 만나 곤돌라 존치를 호소했다. 유재철 투쟁위원장과 160여개의 정선지역 사회단체는 지난 3년간 매년 겨울마다 칼바람을 맞으며 가리왕산 하봉 정상에서 곤돌라 존치를 요구해 왔다.

정부의 승인에 따라 도와 정선군은 곤돌라 운영 준비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3년 한시운영 기간 전 국민에게 곤돌라의 당위성과 경제성을 인정받아 동계올림픽 유산으로 보존하겠다는 전략이다.

이 밖에도 민선 7기는 최대 공약이던 버스완전공영제 실시를 비롯해 고령주민 이·미용 및 목욕 서비스 지원 등 복지서비스를 크게 강화하며 전국 최고의 복지군으로 도약하기도 했다.

■남은 1년 과제 및 청사진=민선 7기에 공약한 7개 분야 101개 공약사업은 41개 과제가 모두 완료됐으며 57개 과제는 정상적으로 추진되며 98%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다.

이제 지역에 남은 가장 큰 현안은 도암댐 수질오염으로 인한 피해 해결이 손꼽히고 있다. 1990년 준공해 2001년 3월 발전방류 중단, 2005년 12월 도암댐 홍수 조절용 사용 및 수질개선 조치 결정이 났지만 여전히 수질은 개선되지 않고 있고,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댐 하류인 정선지역은 흙탕물과 하천 생태계 파괴로 몸살을 앓고 있다. 2017년 도암댐권역 환경피해 연구용역 결과 1995년부터 2016년까지 사회·경제적 피해액만 1조3,064억원에 이른다. 군은 환경부와 농식품부, 산자부 등 관련 중앙부처는 물론 한국수력원자력에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주민 지원 항목을 법제화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동서6축 평택~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조기 개통'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토의 동서를 잇는 교통망을 구축해야만 물류·관광수요를 팽창시키고, 폐광지역의 대체산업도 활성화될 수 있다. 교통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돼야 ‘폐광', ‘도박' 도시라는 오명을 벗은 진정한 전국 최고의 웰니스관광도시, 복지도시로 성장할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다.

정선=김영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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