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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대전 트램 전력공급 방식 전면 재검토

기존 배터리·가선 혼용안…노선 추가로 변경 불가피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 전력 공급 방식이 전면 재검토되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2월 연구용역에서 일부 구간에 전깃줄인 가선을 설치하고, 배터리를 활용하는데 의견이 모아졌으나 3개월 뒤 대전역 경유 등 노선이 새롭게 변경되면서 급선회하고 있다. 한 차례 재검토에 이어 여러 행정 절차를 남겨둔 상황에서 고민에 고민이 더해지는 모양새다.

 

대전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2019년 12월 20일부터 '대전 트램 운영계획 수립 및 도로 영향분석'을 위한 연구 용역을 추진해 왔다. 총 9억 5000만 원이 투입된 연구용역은 오는 28일 종료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대전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해당 연구 용역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대전시가 계획한 무가선 운행 방식으로는 36.6km 구간에 달하는 긴 거리를 운행할 수 없어, 고밀도 배터리를 이용하고 일부 구간에는 가선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 결론이었다. 시 측은 용역 결과에 따라 도로 구조적으로 가선이 필요한 부분을 설정하고, 가선을 설치할 때 경관을 훼손하지 않는 측면을 고려해 설계 단계에서 발표하기로 했었다.

 

그러나, 3개월 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전역 경유가 추가로 신설, 확정되고 일부 노선이 변경되면서 전력 방식 재분석이 불가피해졌다는 것. 대전역 경유 필요성은 이전부터 제기됐지만,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위한 중앙 정부와의 협의 등이 늦어지면서 지난 5월에야 비로소 최종 결정됐다.

 

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노선 변경에 따른 차량 급전 방식을 분석하고 있으며, 분석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철도기술자문위원회의 자문·검증, 의회 절차 등을 이행하겠다는 것이 시측의 설명이다. 대전시는 용역 기간 만료일인 오는 28일까지 급전 분석 결과를 받고, 내달 최종 급전 방식을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어 최종 결과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지난 2월 트램 급전 및 노선운영 용역 결과가 나왔지만 트램 전력 방식은 중요한 사안이기도 하고 여건이 변경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급전 방식을 분석 중"이라며 "검증 후 나온 결과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고 대전시도 노선 변경 등에 대한 추가 논의를 통해 급전 방향을 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전역과 일부 정류소 변경으로 용역 분석 결과가 더욱 늦어질 수 있다"며 "기간 내 결과를 받아 사업을 순차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목표"라고 언급했다.

 

한편, 오는 2027년 개통·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대전 도시철도2호선은 노면전차(트램) 형태로 건설된다. 대전역 경유는 기존 동구 인동네거리에서 대전역 네거리를 지나 대전지하차도를 통과, 우회전해 대동역으로 연결한다. 대전역 서광장과 동광장 등 정거장 2곳도 새롭게 추가된다. 총사업비는 151억 원이 추가돼 기존 7492억 원에서 7643억 원으로 늘어났다.

 

박우경 기자 qkr95691@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