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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신문) [진단] 갈수록 줄어드는 창원시 인구

특례시 100만명도 위태… 청년 유출 막는 국가정책 필요
2010년 109만서 현재 103만명으로
매달 500~600명가량 감소세

창원시의 7월 인구는 103만4635명이다. 통합 원년인 2010년 12월 기준으로 109만명을 넘어섰던 창원의 인구는 이후 계속 감소세다.

 

매달 500~600명가량 감소하던 창원 인구는 올 6월과 7월 두 달 반짝 증가세를 보였지만 8월 들어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 같은 추세라면 2~3년 후 특례시 기준인 인구 100만명 마지노선도 무너질 우려가 높다.

 

창원시는 올 초 시청 조직 내에 ‘인구백만사수TF’까지 만들고 각종 정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청년층을 중심으로 수도권 유출 현상이 지속되면서 지자체 노력만으로는 인구 감소 방안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관련기사 2면

 

 

◇창원의 인구 변화= 창원시의 지난 6월 인구는 103만4527명이었다. 5월 말 대비 397명이 늘어나면서 지난 2018년 1월 이후 처음으로 월간 인구가 늘어났다. 7월에도 108명이 늘어나면서 두 달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출산 등 자연인구와 전입인구가 증가 요인이었지만 단 두 달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23일 현재 창원시의 인구는 103만4382명으로 7월에 비해 17명이 줄었다. 구(區)별로 인구도 감소 추세다. 신축아파트 입주에 따라 마산합포구 226명, 진해구 332명이 증가했지만 의창과 성산, 마산회원구의 인구는 늘어나지 않고 있다.

 

마창진이 통합되던 2010년 12월 기준 109만명이던 창원인구는 10년 동안 6만명가량이 감소했다.

◇20~30대 청년층 60%, 수도권으로 유출= 창원인구 감소의 가장 큰 요인은 저출산 요인도 있지만 외부로 인구가 빠져나가는데 있다. 특히 수도권으로 유출이 심각하다. 지난 2019년부터 2021년 7월까지 최근 3년간 창원시로 전입한 인구는 12만2636명이고, 전출은 14만1906명이다. 순전출이 1만9270명 더 많다. 전출 가운데 수도권인 서울 6615명, 경기 4532명, 인천 654명으로 빠져나간 인구가 1만1801명으로 순전출 인구의 61%를 차지했다. 연도별로 수도권 전출자는 2019년 1만2598명, 2020년 1만2915명, 2021년 1~7월 7643명에 달한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20~30대 청년층의 유출이다. 최근 3년간 연령대별 전출자를 보면 20~30대가 60%대에 달한다. 2019년 전출자 1만2598명 중 20대가 4785명(45%), 30대가 5584명(17%)로 62%를 차지했다. 2020년에도 1만2915명 전출자 중 20대 5953명(46%), 30대 2077명(16%)로 62%, 2021년(1~7월)에도 전출자 7643명 중 20대가 3077명(40%), 30대가 1433명(19%)로 59%에 달했다.

 

전출 사유는 일자리와 교육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직업이 50%, 가족 17%, 주택 11%, 교육 15% 순으로 구직과 직장과의 접근성, 상급학교 진학 등이 전출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허성무 창원시장도 청년 유출에 대한 심각성을 고려해 지난 20일 간부회의에서 “유출된 인구 중 20~30대가 60%로 청년 인구유출 방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있어야 한다”면서 “창원시가 일자리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 주거, 복지 등 전반에 걸쳐 청년들에게 기회의 땅이 되도록 전 부서가 청년 유출을 막기 위해서 사활을 걸고 청년지원사업 발굴에 총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인구 증가를 위한 창원시의 인구정책은= 창원시는 연도별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 일자리와 주거, 교육 등 분야별 인구정책을 추진해왔다.

 

2019년에는 ‘모든 사람이 살고 싶은 도시 창원 구현’을 비전으로 창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등 일자리 강화와 창원형 빈집 관리 등을 통한 주거환경개선, 초등학생 등하교 안심알리미 확대 등 교육강화, 찾아가는 의료케어 등 출산·보육 안정, 고령친화도시 조성사업 등을 추진했다.

 

2020년에는 ‘인구 104만 유지를 통한 반등 기반 확보’를 목표로 웅동, 동읍, 내서읍 등 시 외곽 경계지역 정주여건 개선과 창원주소갖기 운동 추진, 인구위기 공동대응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했다.

 

2021년에는 결혼할 때 1억원을 대출해주는 가칭 결혼드림론 도입과 인구 증가의 핵심인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유치 2520+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기업 노동자와 창원지역 대학에 다니면서 전입신고를 하지 않은 숨은 인구 전입을 위해 정착지원금 확대 등 인구 100만 사수 3대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 외에도 일자리 창출과 주거안정지원, 출산·보육지원, 노후생활 보장, 인재양성 등 23개 중점과제를 시행 중이다.

 

◇지자체의 한계… 국가 주도가 절실= 창원시를 비롯해 전국 지자체는 출산장려금 지원 등 인구 증가를 위해 경쟁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실효성에 대해 의구심이 높다. 인구 감소와 유출의 주된 원인인 저출산과 일자리, 교육문제를 비롯해 수도권 쏠림현상을 지자체에서 해결하기는 근본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 감사원도 저출산 등 인구구조변화 대응 실태에 대한 감사결과 출산장려금지원 사업 등에 대한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고 지역인구 불균형에 대해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임정택 창원시 인구정책 담당은 “인구문제는 수도권에 집중된 양질의 일자리와 교육문제 해결이 가장 큰 관건이다. 결론적으로 인구문제는 선진국 사례에서도 보면 일부 지자체에서 노력한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고 정부에서 국가시책으로 일괄기준에 따라 시행해야 한다”면서 “그렇지만 지자체 입장에서 국가가 주도할 때까지 손놓고 기다릴 수는 없다. 창원시도 어렵지만 보다 나은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 인재들이 외부로 나가지 않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질 높은 교육여건 마련과 기업유치 등 다양한 인구정책을 추진 중이고, 지속적인 정책 발굴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이현근 기자 san@k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