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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일보) 전기차 달릴수록 카센터는 웁니다

고용부 고용영향평가 발표, 2030년 도내 수리.정비업 근로자 '반토막'
카센터 484개소 2535명에서 8년 후 357곳 1319명으로 52% 감소
도내 주유소 40.6%, 충전소 43.1%가 폐업·업종 전환 될 것으로 응답

 

제주지역에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면 2030년 도내 자동차 수리정비업 근로자가 ‘반토막’으로 감소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는 고용노동부가 20일 주최한 고용영향평가 결과발표회에서 나온 자료다.

제주에서 전기차가 확대되면 2030년 도내 자동차 수리정비업의 근로자 수는 현재 484개소 2535명에서 357곳 1319명으로 52% 감소할 것으로 나왔다.

도내 주유소 근로자 수도 같은 기간 193개소 1052명에서 181개소 985명으로 6% 줄 것으로 분석됐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부품 수가 3분의 2로 적다. 예를 들어 엔진오일과 필터 교환은 카센터의 매출 3분의 1을 차지한다. 또 타이밍 벨트·변속기 오일 교체 등에서 나오는 수익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전기차는 유지·보수를 위해 챙겨야 할 부품은 고작 ‘타이어’에 불과하다.

또 모터·배터리가 고장 나면 이를 수리하지 않고 제조사에서 전면 교체해 정비업계가 끼어들 여지가 줄었다.

자동차 정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엔진·변속기가 없는 전기차는 보급 속도가 빨라질수록 기존 자동차 업계의 고용 충격이 커지고 있다.

도내 카센터 사업주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봐도 응답자의 35%는 향후 5~10년 내 폐업 또는 업종 전환에 직면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료소매업 사업주들도 5~10년 내 주유소 40.6%, 충전소 43.1%가 폐업·업종 전환이 될 것으로 응답했다.

전기차 시대가 열리면 정비업체는 생존 기로에 놓였다. 전기차는 엔진오일과 필터, 플러그, 냉각장치, 머플러 등 소모성 부품이 필요 없어서 일거리가 크게 줄어서다.

일감이 줄고 직원들이 이직하면서 부업으로 해왔던 세차·광택 서비스가 본업이 된 카센터가 나왔다.

원대오 제주도자동차정비전문조합 이사장은 “택시 총량제나 어선 감축처럼 업종 전환금이나 폐업 보상금 지원이 필요하다”며 “전문대학을 나와 정비사 자격을 취득한 젊은이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재교육을 위해 최저임금이라도 지원해 줬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관련 용역을 마무리했지만, 정작 지원 대책은 내놓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2013년 전기차 302대 보급을 시작한 이래 올해 11월 현재 3만2227대가 등록됐다. 대수로는 서울(4만564대), 경기(3만9958대)에 이어 전국 3위, 전체 등록차량 중 전기차 비중은 전국 1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