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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이재명 정부 ‘AI고속도로’와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 새만금과 직결

이재명 대통령 AI고속도로·에너지고속도로 강조
서해안에서 생산하는 재생에너지를 U자형 에너지 고속도로로 신설
생산만 도맡고 송전탑 통해 다른 도시로 전기 빠져나가면 전북은 이중고
분산에너지 정책으로 일본처럼 AI나 반도체 공장 등 분산 고심

이재명 정부가 AI 고속도로와 에너지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경제정책의 새 판을 짜면서 전북경제와 새만금에 미칠 영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4일 정부와 국회, 전북도 등에 따르면 2017년 5월에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새만금을 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RE100 중심지로 육성시킬 방침이었다.

 

그러나 재생에너지 정책에 부정적이었던 윤석열 정부가 5년 뒤인 2022년에 들어서면서 SK 데이터센터 등과 직결됐던 수상태양광 사업 등 주요 사업들이 답보상태에 머물렀다.

 

 
올 6월 다시 정권을 잡은 이재명 정부는 잃어버린 시간을 고려해 새만금 RE100에 속도감을 낼 계획이다. 이재명 정부의 특징은 빠른 집행과 주민 수용성을 모두 고려하고 있는 것인데, 전북경제에 관건은 AI와 반도체 등 첨단산업과 새만금·서해안 지역의 RE100 생태계를 어떻게 연계하느냐 여부다.

 

이재명 정부의 밑그림은 이미 국정기획위원회가 발간하고 정리한 ‘새 정부 성장정책 해설서’에서 명시됐다.

 

‘대한민국 진짜성장을 위한 전략’이라는 이름의 이 보고서를 살펴보면 이제까지 새만금에서 추진되거나 추진을 희망했던 사업들이 핵심 비전으로 담겼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국정기획위는 △AI강국 진입 △에너지 전환과 업그레이드 △중소벤처 및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 확립 △지역 성장과 국토 공간 혁신 △공정과 상생의 시장질서 구축을 목표로 내걸었다.

 

쉽게 말해 AI 산업 강국을 국가 경제의 바탕으로 하면서도 막대한 전기는 화석연료 발전 대신 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의 균형을 통해 공급하는 게 이재명 정부의 복안이다.

 

이중 더 신경을 쓰는 것은 단연 청정에너지로의 전환 문제다. 정부는 그 중심 기지이자 전략적 요충지로 새만금 등 서해안 지역을 눈여겨 보고 있다.

 

국정기획위는 “우리 산업이 성공적으로 AI·디지털 전환과 에너지 전환의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한번 도약하기 위해서는 탄소 중립의 청정에너지가 필수적”이라며 “대전환의 시대에 AI와 에너지는 산업은 다른 산업의 지속 가능한 혁신과 생산성 증대를 위한 인프라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이 발전 모델을 수도권이 독식하는 것이 아닌 비수도권 영역까지 영역을 확대하자는 게 정부의 청사진이다.

 

새 정책에 맹점도 있다. 전북이 재생에너지 생산지로서만 기능하고, 송전탑과 송전선로 공사를 통해 다른 도시로 전기가 빠져나가면 전력 생산지인 전북은 이중고를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정기획위는 이 같은 부작용을 방지하고자 지역 분산형 에너지 체계를 구상하고 있다. 전력수요의 분산으로 지역 기반 에너지 생태계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다. 지역연계형 데이터센터 구축도 공약 중 하나다.

 

다만 에너지 고속도로의 핵심이 오는 2030년까지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 구축을 추진하고, 10년 후인 2040년까지 한반도 'U'자형(인천앞바다~서남해~남해안~경북동해안)을 완성하는 게 골자라는 점에서 새만금에서 생산하는 에너지를 무조건 전북 내 AI나 각종 산업에 활용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전망이다.

 

국정기획위 역시 에너지고속도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재생에너지 생산지와 대규모 산업 지역간 연결, 전력 장거리 송전 과정에서 나올 주민들의 반발을 최소화할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강중협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회장은 “국내 전력 생산과 소비 지역의 불균형은 국내의 산업 및 주거의 수도권 집중화 현상과 발전소들이 주로 남동부 해안가에 몰려 있는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발생된 구조적인 문제”라며 “전력이 있고 재생에너지가 생산되는 이러한 곳들에 집적 단지를 구축해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게 앞으로 해결해야 될 숙제”라고 제언했다.